"친환경농산물 생산, 행정이 뒷받침 해야"
상태바
"친환경농산물 생산, 행정이 뒷받침 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4.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제주친환경농업의 진로 모색 토론회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육성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한국 친환경농업의 발전 과제와 제주친환경농업의 진로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8일 오후 3시부터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대회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호 교수(단국대)는 ‘친환경농업 추진성과와 발전과제’란 주제로 “생산자 조직을 통한 고품질 생산 및 유통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인근 친환경농가를 조직화하여 생산기술의 교류 및 정착을 시키고, 생산자 단위의 차별화된 판로개척 및 공급방식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유기농업으로 생태계의 물질균형 및 순화체계를 유지. 국제적 가이드라인과 부합시켜 국내 농업의 특성과 부합되는 유기농업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김호 교수

 



그리고 "유기농산물 인증 획득으로 상품을 차별화, 특히, 친환경 인증 획득은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일반매장에서도 차별화 된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유통경로를 생활협동조합과 협약을 체결, 출하기간 동안 가격변동 없이 구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판매가격 또한 연중 고정하여, 조합원의 사전주문에 의한 가격별 공급과 직영매장에서의 직접판매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친환경농산물은 직거래 유통경로가 대부분"이라고 말하고, "물류센터 기능이 없는 직거래 유통은 오히려 물류비용이 증가하여 비효율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매시장의 출하 물량이나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한 유통도 증가할 가능성이 크며, 특히 이로 인해 상품 신뢰도에도 큰 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소비자의 가족건강에 대한 관심 및 안전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지자체의 지역농업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농업 육성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해남 교수(제주대학교)는 제주 친환경농업의 숙제란 주제 발표를 통해 “제주는 감귤위주에서 탈피해야하며, 당근, 무, 감자, 양배추 등 겨울작물은 병해충이 상대적으로 적어 친환경의 적지”라고 말했다.

 

현해남 교수
 

현 교수는 또 “제주도는 정부에서 내려오는 정책만 따라갈게 아니라 친환경농업을 확대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개최된 친환경농업발전 토론회를 통해 도는 국회와 중앙정부 차원의 친환경농업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과 지역 농업인의 다양한 의견 수렴으로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한 정책방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김우남 (제주시 을 민주당)의원, (사)한국유기농업협회(회장 강원호)가 공동 주최하고 제주도 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허락회)가 주관하여 도내 친환경농업인, 생산자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