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확대" 추진
상태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확대" 추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5.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좌읍 '주민 90%가 이해 못해,양극화 문제' 지적


전기가 통신과 연결되면서 일상생활의 일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제주 스마트그리드 추진위원회는 24일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제주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화 선정’을 주제로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김부일 경제․환경부지사를 비롯해 김대환 제주스마트그리드 기업협회장, 이성준 제주IT협회장, 김영환 전력거래소 제주지사 부장, 이재현 구좌읍 미래발전협의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전국 최초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로 선정된 제주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4년간 239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술개발 및 전력망 연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 구좌읍 6,000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 등 5개 분야에 168개 업체 12개 컨소시엄이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이 끝나는 6월부터 2단계 실증사업을 벌일 방침이다.

최종 목표는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통한 기술․사업모델 검증과 제도개선 등의 단계를 거쳐 전국적 상용화를 위한 거점지구에 선정되는 것이다.

김부일 부지사는 "구좌읍에 한정돼 있는 실증단지를 연동과 노형 및 중문관광단지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구좌읍 주민들은 "실증사업이 추진 중인 마을 내부의 홍보와 효율성을 거론"하며 다른 목소리를 냈다.

이재현 구좌읍 미래발전협의회장은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90%의 주민들은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실사라도 나오면 어떻게 할 거냐”며 우려했다.

오철규 구좌읍 주민자치위원장은 “구좌읍 내부에서도 어떤 마을은 추진하고 다른 마을은 소외되는 양극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도심지로 가는 것도 좋지만, 구좌읍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김대환 제주 스마트그리드 기업협회장은 “6000가구에 대해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적용을 못하는 곳도 있다”고 말하고 “2단계 사업에서는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천 KCTV 기술이사는 “실제 현장을 찾으면 어르신들을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다”고 언급, “저조한 가입과 향후 실증사업이 끝나면 보급한 기기는 어떻게 회수할까라는 고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부일 부지사는 “안 되면 지금이라도 반납해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오늘 이 자리는 스마트그리드의 거점지구화에 대한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부지사는 “실증단지를 확대해 우리 스스로 제주를 스마트그리드의 거점지화구화를 만들어 내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며 “회의에서 지적된 사안은 보완하고 각계에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