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느끼게 만드는 용암덩어리..'구엄 돌 염전'
상태바
제주를 느끼게 만드는 용암덩어리..'구엄 돌 염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09.08.1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켜야 할 제주환경 2)우리가 천년만년 볼 수 있는 '돌들의 천국'
사람조차 그곳에 서면 그림이 되는 '신비한 제주의 비경' 자랑

 

용암이 흘러들어 바위들이 대화를 하고 바다는 노래를 하는 곳.


돌염전으로 불리는 가문동-애월간 해안도로 속 '구엄해안'은 규모면에서도 제주도를 특징시켜주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곳이다.


역사적으로는 천연 염전이었던 '돌 염전'으로 남겨져 있지만 지금은 인공적인 손만 대지 않는다면 천년 만년 사람을 부르게 될 제주자연의 보고이다.


용암이 흐르다 바다에서 멈춘 곳이 있는가 하면 동글동글한 커다란 몽돌들이 모여있는 돌들의 집합처도 있는 곳.


누가 자연을 아름답다 했는가.
제주자연은 그 자체로 경이로움이다.


몇 년전만 해도 그저 용암이 크게 흐른 곳으로 남아 그 특이한 자태 때문에 지나가던 나그네들의 발길을 멈춰서게 했던 곳이지만 지금은 당연히 거쳐가는 유명 관광지가 되어 버린 곳.


제주도에서는 보기 힘든 몇 안되는 용암덩어리로 남은 용암의 분출사를 확실하게 엿볼 수 있다.
제주인들에게는 낚시터로 유명하고 자전거 하이킹을 하는 젊은이들을 위한 벤치도 놓였다.


자연이 좋음을, 자연 그대로가 아름다움이라는 사실을 여과없이 실물로 보여주는 제주도의 보물중의 한곳이다.


지나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그곳에 왜 그 자연이 놓여 있습니까 하고 물어야 할 일이다.


이곳에서 만나는 석양은 또 어떤가. 석양 또한 아름다움의 극치이다.
제주시에서는 서쪽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석양이 더욱 아름답다.


돌도 바다도 태양까지도 아름다운 비경으로 자리잡은 곳. 파도치는 바위 옆에 앉으면 그 사람 자체가 하나의 그림이 되는 곳.


가문동 -애월간 해안도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도로로 소개해도 손색이 없다.

 


이 가운데 구엄해안이 있고 가문동 포구가 있으며 곳곳에 산재한 풍성한 용암돌들과 먼 바다까지 그 환경의 아름다움만으로도 제주도를 만끽할 수 있도록 자연환경에 대한 경이를 표하게 만든다.


적어도 자연이 우리에게 준 이 경이로운 선물 만큼은 이제 지켜지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제주도가 꼭 지켜야 할 매우 중요한 제주 '비경중의 비경'이 우리 곁에 있기 때문이다.

 (해설)돌 염전 : 제주시 애월읍 구엄리에 소재한 돌 염전(소금빌레라고도 함)은 아직 지방문화재로 지정돼 있지는 않은 곳이다.

이 돌 염전에서는 용암덩어리인 암반면 중 일부 평탄한 지형을 골라 소금을 생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돌소금은 바닷물을 떠다 태양열을 이용하여 만든 천일염이었으며 생산기간은 1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야 소금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