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대여성문화센터 기획전시 '제주의 혼례(婚禮)展'
상태바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기획전시 '제주의 혼례(婚禮)展'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6.1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29일까지 '가정의 사회적 공인식'사진 유물 등 전시

 



제주특별자치도설문대여성문화센터(소장 김영윤)는 지난 9일~7월29일까지 육지와는 사뭇 다른 제주의 독특한 혼례 방식을 소개하는 '제주의 혼례(婚禮)' 기획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기존에 수집된 자료 이외에 새롭게 발굴된 사진자료와 유물들을 위주로 전시하고 있으며, 제주의 전통 혼례 방식이 육지식 혼례와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드러내는 제주다움이 어떠한 것이었는지를 나타내는 전시이다.


발굴․수집된 자료는 사진자료 30여점, 혼례 고문서(막펜지, 예장, 물목 ) 10여점 등이 전시된다.

특히, 사진자료는 기존의 단편적인 혼례사진과는 달리 혼례의 전과정을 촬영한 50~60년대의 희귀한 사진들이 공개되고 있다.



'예장(禮狀)'을 통해 전통사회에서의 혼인이 얼마나 중요하게 치려지고 행하여졌는지를 가늠할 수 있으며, 제주의 일부지역에서 행해진 '이바지(이버지)'의 물목 기재 품목을 보면 당시에 통용된 혼례음식이 어떠한 변화를 거쳤는지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혼례행렬을 재현, 당시의 혼례풍속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관람객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구성됐고, '새각시방[신혼방]'이 꾸며져 당시의 첫날밤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꾸며졌다.


특히 과거와 현재의 혼수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전시코너를 통해 혼수 마련이 부모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현 실태의 결혼 풍속도를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김영윤 소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여성문화를 연구, 조사, 일반에 공개하는 전시를 비롯한 여성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제주여성들이 창조적이며 정열적인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