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학을 빛낸 사람들-웨스턴 프레이스
상태바
자연의학을 빛낸 사람들-웨스턴 프레이스
  • 고재섭
  • 승인 2011.11.24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스턴 프라이스 박사(Weston A. Price, DDS)

 

클리블랜드의 치과의사 웨스턴 프라이스 박사는 "영양학의 찰스 다윈"이라고 불린다. 충치와 치과 환자들의 신체적인 질병의 원인을 연구하면서, 그는 시험관과 현미경에서 벗어나서 아직 연구되지 않은 분야인, 인류 가운데서 증거를 찾고자 하였다.

프라이스 박사는 치아가 건강한, 고립된 원주민들 사이에서 치아 건강의 요소를 찾아 나섰다. 세계가 그의 연구소였다. 그는 여행을 하면서, 조밀하고 기형적인 이빨, 용모를 볼상사납게 만드는 충치, 치아궁의 기형은 그가 의심해 온 대로 영양 결핍에 의한 신체 퇴화의 징표에 지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프라이스 박사는 고립된 인간 집단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세계를 여행하였다.

그는 스위스의 외딴 마을 히브리데스의 게일족, 북아메리카의 에스키모인과 인디언, 말레이시아와 남태평양의 폴리네시아군도에 사는 민족, 아프리카 종족들, 오스트리아의 원주민, 뉴질랜드의 마오리족, 남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을 만나보았다.

어디를 가든지 프라이스 박사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전통적인 식이에 의존하는 원주민들이 충치가 없는, 아름답고 곧은 이빨, 건장한 신체, 질병에의 저항력, 좋은 용모 등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프라이스 박사는 고립된 원주민이 이용하는 음식을 분석하면서 그들이 적어도 네 번 수용성 비타민, 칼슘, 기타 미네랄을 섭취하며 적어도 10번은 버터, 물고기알, 패류 그리고 동물 내장을 통해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임신 중 산모가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지만, 프라이스 박사의 탐구는 원주민들이 태어날 아기의 부모를 위한 영양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미리 알고 실천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종족들이 결혼전에 일정 기간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야 함을 요구하였고 완전한 건강과 힘을 갖추어 육체적으로 뛰어난 사람이 되게 하기 위해 아이들은 어머니로부터 떼어 놓았다. 장차 부모가 될 준비를 하는 소년 소녀는 물론, 임신 중이거나 수유기의 여성에게는 특별한 음식이 주어졌다.

프라이스 박사는 이러한 음식이 동물성 지방에서만 발견되는 지용성 비타민 A 와 D가 매우 가득한 음식임을 발견했다.

균질의 출산을 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퇴행성 질병이 없는, 신체가 건강한 이러한 원주민은 설탕, 흰밀가루, 파스퇴르우유 그리고 증량제와 첨가제가 가득한 패스트푸드 등 문명의 빈약한 음식을 먹고 사는 사람들과 뚜렷한 대조를 보여 주었다.

프라이스 박사의 발견과 결론은 고전이 된 그의 책"영양과 신체 퇴화"(Nutrition and Physical Degeneration)에 들어있다. 이 책은 건강한 원주민들의 사진을 통하여, 자양분이 풍부한 전통 음식을 저버리고 현대의 편리 위주의 식사를 좇고 있는 인간 집단에게서 일어나는 신체적 퇴행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프라이스 박사 연구의 결론

충치는 주로 영양 결핍이 원인이다.

근본적으로는 다르겠지만, 14종족의 식사는 거의 완벽하게 충치를 예방하고 질병에 저항력을 가져다 주었다.

그 식사는 정제된 음식이나 활력을 뺏는 식품들이 들어 있지 않았다.

연구소의 분석에 의하면 이들의 식사는 모두,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동물성 지방에서만 발견되는 지용성 물질 들이 매우 많이 들어 있었다.

현대적인 상업주의 음식을 가져오는 현대 문명과의 접촉은 모든 집단에 재앙이었다.

충치의 유행으로 정제 식품이나 활력을 뺏는 식품을 먹고 있는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의 얼굴이 점차 기형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좁은 안면 골격과 충치를 형성하고 이빨의 밀집을 가져오며 출산 결함과 감염 및 만성 질환에의 감염성을 증가하였다.

전통적인 식이로 돌아온 어떤 원주민은 충치 발생을 뚜렷이 멈추었고 아이들은 완전한 치아궁을 갖추게 되면서 충치가 생겨나지 않았다.

만약에 문명인이 살아남으려 한다면 그는 자신의 현대 생활 방식에 원시 영양의 기초적인 지혜를 통합해야 한다.

프라이스 박사 발견의 임상 적용은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큰 만족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