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홍보 ‘공보과’ 기억해 주세요"
상태바
"시정 홍보 ‘공보과’ 기억해 주세요"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3.03.1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청 ‘공보과’..시민들 알권리 충족
"다양한 시정정보 시민들에 제공 잘 몰라"

 

"제주시정 홍보 열심히 하고 있는 공보과 기억해 주세요"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는 공보과라는 부서가 있다.


‘공보’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공공의 목적으로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으로 정부 홍보를 지칭하는 용어다.

하지만 공무원 중에서도 공보과에 대해 잘 모르는 이가 있다는 것.


‘공보’라는 용어를 쓰는 곳은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조직뿐이다. 일반대중의 용어가 아닌 ‘행정용어’이다.


공보과는 시정 전체 업무를 시민들에게 알리면서 숨김없는 공개행정으로 이어져 공무원들의 생각도 자연스럽게 바꾸는 으뜸 알림이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각 부서의 시민들에게 알리는 업무를 도맡아 각 언론사 출입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시는 제주시민의 시정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시정정보 제공을 통한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해 공보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보과는 폭 넓은 정보를 언론사에 제공, 시정관련 이해관계자의 시정정책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특히 각종 행사시에도 각 언론사 출입기사들에게 행사 관련 홍보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강진호 제주시 공보과장

강진호 제주시 공보과장은 “공보과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는 시정정책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도록 돕고, 여론동향을 수시로 조사·수렴해 시정정책에 반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공보과는 시정전반에 대한 시정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각 부서에서도 시민들에게 알리는 자료를 공보부서에 빨리 전달함으로서 우리 부서는 각 언론사 출입기자들에게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앞으로도 시정전반에 대한 정책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제주시 공보과에 대해 많이 이해하고 기억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