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대기업과 중국자본의 닮은 꼴
상태바
풍력발전..대기업과 중국자본의 닮은 꼴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3.04.0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칼럼)도지사에게 항의해 월령지구 지정 제외시켜(?)..

 

풍력발전지구지정과 건설 등 풍력발전에 대한 얘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심의위원회가 지난 3월 발표한 육상풍력발전지구 지정 고시에서 빠진 한림 월령지구(8기, 24MW 건설예정)에 대해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그것도 역시 이 주변지역 땅을 소유한 중국자본의 입김 때문에 지정에서 제외된 것이라는 소문 때문이다.


이 지역 주변에 수많은 토지를 소유한 이 중국자본은 월령지구에 풍력발전이 들어서면 땅값이 크게 떨어질 것을 우려해 '도지사에게 항의 아닌 항의를 해서 제외시킨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이제 중국자본은 제주도지사까지도 그들의 뜻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얘기로 들려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이 이 중국자본을 통해 구입한 토지 소유주는 한국에 귀화한 조선족으로 겉으로는 한국인으로 돼 있지만 사실은 중국에서 모든 자본을 가져와 모든 토지를 매입한 것이라고 한다.


최근 MBC-TV중앙언론에서는 제주도를 침공하고 있는 중국자본의 무서움에 대해 방영, 주목을 끈 바 있다.


제주도의 토지를 소유하기 위한 이들의 전략은 이처럼 치밀하게 드러나지 않게 움직이고 있어 더욱 주목되고 있다.


한국인으로 귀화한 조선족은 엄연한 한국인.
이들 귀화한 조선족이 토지를 취득하면 한국인이 취득한 것으로 되지 중국인이라는 흔적은 남지 않는다.


그래서 중국의 제주침공은 이렇게 교묘한 방법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여 주의가 요망되고 있는 것이다.


개발과 투자유치에 올인하는 우근민 제주도정이 계속되는 한 이처럼 제주도 토지를 노리는 중국 등 외국인들의 제주토지 침탈(?)은 그칠 것 같지도 않다.


이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는 또하나의 더욱 큰 문제는 제주도에 풍력발전을 건설하는 대기업들의 자세다.


이들 풍력발전 설비를 만들어 파는 대기업들은 제주도에서 이익을 남기려고 풍력발전을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이들이 진짜로 목표로 하는 곳은 중국 등 외국에 있다는 것.


앞으로 풍력발전시설을 외국에 수출하려면 실적이 필요한데 이러한 실적을 쌓기 위해 제주도의 경관이 깨지건 말건 풍력발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목적도 돈이다.


제주도의 환경이야 파괴되건 말건 개발과 투자유치에 목숨을 건 제주도의 욕심과 딱 들어맞는 호조건이 서로에게 만들어진 셈이다.


이익이 나지도 않음에도 부득불 제주도에 풍력발전시설을 하고자 혈안이 돼 있는 대기업들.


조선족을 귀화시켜 이들을 통해 제주도땅을 그들의 소유로 만들어가고 있는 중국인들.


제주도가 파괴되거나 말거나, 남의 나라로 팔려가거나 말거나, 임기만 채우고 나가면 그만이라는 생각인 것 같은 제주도지사.


이들 문제의 3박자가 다 맞아서 저질러지는 이같은 행태는 걱정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아직도 이같은 문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제주도는 세계자연유산 등 훌륭한 세계 최고의 자산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먼 미래에는 싸구려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제주도 남쪽은 해군기지 등 군사기지로 서서히 바뀌고 있고, 아름다운 섭지코지는 물론 제주도의 많은 해안지역은 싸구려로 불하받은 후 중국인에게 팔아버리는 등 대기업 소유로 변해가고 있고, 중산간 웬만한 큰 땅은 중국 대자본의 침공에 하나 둘씩 팔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중국인들은 제주도에 자기네 리조트와 식당을 통해 돈을 벌고 모두 중국으로 가져간다는 소문도 있다.

제주도에는 남는 게 하나도 없다는 얘기다.
이런 게 제주도의 위기가 아니라면 무엇이 위기인가.


'제주도는 도지사의 것'이 아니고 관리권을 갖는 행정의 소유도 아니다.
제주도는 제주도민이 영원히 터를 잡고 살아야 할 우리의 터전이다.


앞으로 우리는 우리의 미래 세대들에게 무슨 말로 요즘 벌어지는 이같은 기막힌 일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아무 할 말이 없다.


도지사를 잘못 하도록 그대로 놓아 둔 죄밖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