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탐방.사전예약제 실행 어렵다"
상태바
"한라산 탐방.사전예약제 실행 어렵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3.04.2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인터뷰)진기욱 한라산국립공원사무소장에 듣는다
"한라산은 화산활동 역사 고스란히 남은 화산박물관"

진기욱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장
   

"현재 제주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제주에 오면 가장 먼저 한라산을 오르고 싶어 하기 때문에 탐방인원 제한과 사전예약제 등 여러 필요성이 대두되긴 합니다만 이를 실행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진기욱 한라산국립공원사무소장은 제주환경일보 창간 4주년 기념 인터뷰에서 '많은 탐방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라산보호를 위해 등산객 분산을 위한 대책마련과 사전예약제 등의 지적'에 대해 "제주도를 찾는 거의 모든 분들이 한라산을 가장 선호하기 때문에 당분간 현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 밖에 없다"며 솔직한 심정을 내비쳤다.

"현재 우리나라 다른 국립공원도 사전예약제 등의 조치는 취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이다.

진기욱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장으로부터 한라산에 대해 여러 가지 얘기를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이다.

 

진기욱 소장은 "많은 관광객들이 한라산 등반을 가장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인위적인 인원조정을 위한 대책은 만들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라산이 제주도와 제주도민에게 주는 의미는

"한라산은 한 마디로 제주의 상징이자 제주도민의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 섬 중앙에 우뚝 솟은 한라산은 높이가 1,950미터로 남한 최고봉이자 예로부터 우리나라 3대 영산의 하나로 여겨졌고, 제주의 탄생설화에 등장하는 일만 팔천 신들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한라산은 제주도가 유네스코 자연분야 3관왕을 달성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제주도가 한라산이고, 또한 한라산이 제주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한라산이 세계인들에게 주목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 보십니까.

"한라산은 화산활동으로 생성된 산입니다. 지금은 휴화산이지만 인류가 지구상에 첫 발을 내딛던 시절, 그러니까 아주 늦은 시기에 용암이 분출한 곳입니다. 다양한 지질과 화산폭발 당시의 지형을 간직하고 있어서 화산활동의 역사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화산박물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라산은 식물의 보고입니다. 2,000여 종이 넘는 동식물이 서식하죠. 게다가 난대식물의 북방한계선과 고산식물의 남방한계선이 교차하는 지점이어서 학술적으로도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탐방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데 증가원인과 그 의미는 어떻게 보시는지.

"작년 한 해 동안 100만 명이 넘는 탐방객이 한라산을 찾았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최초의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7대 경관 선정에 따라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인 탐방객들이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도 이러한 외국인 탐방객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제주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세계환경수도 조성을 향해 노력하는 제주로서는 한라산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봅니다."

등반을 위한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한 진기욱 소장

-최근 수학여행단 등 단체탐방이 크게 늘면서 한라산 식생파괴와 쓰레기 문제 등 관리에 비상이라는 분석인데, 그 해결방안과 대책마련에 대해..

"수학여행단은 주로 봄철과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한라산을 찾습니다. 그래서 저희 한라산국립공원에서는 단체 탐방객이 집중되는 시기엔 고지대 대피소 근무자를 증원해서 탐방객 집중으로 인한 쓰레기 무단 투기 예방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산불감시원 등을 활용하여 산불예방 업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종국적으로 등산 인원 조정과 입산 통제, 의무적 배낭 소지 등 강력한 관리대책도 필요하다고 보는데, 좋은 방안을 세우고 있다면 말씀해 주시지요.

"수학여행단이 집중되기 전에 저희 사무실에서는 각 시도 교육청에 공문을 발송하여 배낭 휴대 및 각 탐방로 별로 탐방객이 분산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각 탐방로별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서 이러한 단체 탐방객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면서 한라산 보호관리업무에도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합니다."

-한라산만의 고유한 동식물 도감이 없다고 하는데 생물권보전지역에 걸맞은 연구나 계획은 세우고 있는지.

"현재 한라산의 자연자원조사 등의 연구 업무는 한라산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한라산지역의 조사연구에 저희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고, 한라산연구소와 합동으로 세계자연유산에 걸맞은 연구 성과물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입니다."

 
       

- 한라산을 관리하면서 환경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며 인원부족이나 관리방안 등 아쉬운 부분은.

"한라산은 과거 수많은 탐방객들의 답압으로 인해 등산로 훼손과 식생파괴를 경험했고 수 년 동안 복구작업을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사전에 훼손예방책을 마련하는 한편 각 코스별로 탐방객들을 분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여 탐방만족도를 높이면서도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관리인원 또한 중앙부처의 예산지원을 이끌어내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관광객과 제주도민에 대해 한라산탐방에 대한 당부사항이 있다면...

"한라산은 우리 민족의 영산이자 세계인이 찾는 곳입니다. 한라산의 자연자원 보호를 위해 저희 직원들이 노력하고는 있지만 자연은 우리 모두의 관심이 있어야만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해 한라산에서 산불이 발생하였는데, 다행히 조기 진화해서 큰 피해는 막을 수 있었습니다만 우리 모두 다시는 한라산에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장시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