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고산리 유적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제주시, 고산리 유적 최종보고회 개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3.07.2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2013 제주 고산리 유적 발굴조사 용역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오는 30일 한경면 고산리 소재 고산문화의 집 및 발굴 현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발굴조사는 2012년도의 시굴조사와 연계, 용역비 259백만원을 투입하여 한경면 고산리 3625번지(1,107㎡)에 대한 발굴조사를 시행했다.

조사대상지에 4개의 그리드를 설치해 조사한 결과, 유구는 대체로 문화층인 4층의 상단에서 확인됐으며, 원형주거지 7기, 수혈유구 227기, 소토유구 3기, 구상유구 1기 등 총238기의 유구가 확인됐다.

출토유물로는 토기류 가운데 고산리식토기가 압도적으로 출토되었으며, 소량의 무문양토기, 융기문토기와 화살촉․찌르개․밀개 등의 성형석기 및 격지․연석․요석 등 석기류가 출토됐다.

특히 이번 발굴조사에서 당시 주민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주거지와 수혈 등 각종 유구와 고산리 지역의 식생과 환경, 절대연대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고고학적 자료를 확보했다.

제주시는 향후 수습된 유구․유물, 토기제작단계에 혼입된 식물성섬유 및 식물유체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자연과학분석을 실시하고 유적의 성격과 편년의 객관적 자료를 축적해 나감으로써, 우리나라 최고의 신석기시대 초창기유적으로 평가받는 제주 고산리 유적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제고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