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의료·교육, 복지제주 만들겠다"
상태바
"전국 최고의 의료·교육, 복지제주 만들겠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0.05.17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희범 후보 살맛나는 제주를 위한 3대 핵심공약 발표(전문)

고희범 후보는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살맛 나는 제주를 위한 3대 핵심공약'을 발표했다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지사 야권연대 단일후보(기호 2)는 17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방만한 도 재정운용을 전면 개편해 서민의 삶의 질 향상 예산으로 과감히 돌리겠다"며 "전국 최고의 의료·교육·복지제주를 만들겠다"고 공약을 발표했다.


특히 '살맛나는 제주를 위한 3대 핵심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고 있는 고 후보는 복지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또한 "지금 제주도민의 삶은 너무 어렵고, 정말 '복지'다운 복지에 목말라 있다"며,"그런데 제주도정의 사회복지 정책은 구호에만 앞서고 있다"며 토로했다.


고 후보는 아이들이 행복해야 엄마들이 행복하고 제주사회가 행복하다며, “어르신들 또한 존경받고 아름다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사회가 받쳐줘야 도민통합을 이룰 수 있다"며 복지제주를 위한 정책공약을 밝혔다.

 

다음은 고희범 후보가 밝힌 3대핵심 공약 발표문 전문이다.



지금 제주도민의 삶은 너무 어렵습니다.


암이나 큰 병에 걸리면 우선 서울의 큰 병원부터 가야합니다. 집의 어르신이 아프면, 가족은 병수발을 위해, 생업을 전폐하다시피 합니다.


서민의 아이들 보육료는 중고생 사교육비 수준과 맞먹습니다. 보육 환경의 차이는 아이의 미래의 차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학부모는 아이들 학교 준비물 때문에 밤잠을 설칩니다.


여전히 장애인, 노인, 저소득계층 등 우리사회의 약자들은 힘겨운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일자리 걱정, 건강 걱정, 집 걱정, 아이 걱정에서 벗어나 날이 없습니다. 정말 ‘복지’다운 복지에 목말라 있습니다. 그런데 도정의 사회복지 정책은 구호만 앞섰지 인색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제 확 바꿔야 합니다.


아이들이 행복해야 엄마들이 행복하고 제주사회가 행복합니다. 어르신들이 존경받고 아름다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사회가 받쳐줘야 도민통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 서민들의 생활이 안정되어야 도민 사회에 활기가 돌고, 제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동참해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첫째, 아플 때 걱정없는 공공의료 선진도시, 제주로 키우겠습니다.


500억원 예산을 투입하여, 공공의료를 강화하면, 제주도민은 암이나 큰 병에 걸려도 더 이상 서울의 큰 병원을 찾지 않아도 됩니다. 간병인을 지원하여, 보호자 없는 병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가족들에게 부담주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고, 병환이 있는 어르신이 있는 가족은 생계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제주의 의료수준이 발전하면, 아픈 사람이 치료도 받고 요양하고, 재활하기 위해 찾아오는 의료 선진도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공공의료 서비스 확대로 최소 3,0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둘째, 아이들이 신나고 엄마가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어야 합니다. 유치원부터 보육료 등 교육비 때문에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만들겠습니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제주의 아이들, 청소년은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이 끼니를 걱정하는 가슴 아픈 일이 없도록 ‘결식 아동 제로’를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학습에 필요한 준비물은 모두 학교가 제공하는 준비물 없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체감 만족도 제1의 선진복지 제주를 반드시 구현하겠습니다.


도 전체 일반 예산의 17% 수준인 사회복지 예산을 증액하여, 25%을 예산 최저선으로 설정하겠습니다. 늘어나는 예산을 교육, 의료, 보육, 안전, 주거 등 아이, 엄마, 어르신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곳에 사용할 것입니다. 의지만 가지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기본조례의 제정을 통해 복지제주의 구체적 로드맵을 만들겠습니다. 노인과 장애인, 저소득층에 대해 ‘시혜’가 아닌, ‘권리’를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는 시책을 펴겠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역대 도정은 도민의 생활은 제대로 돌보지 않고, 뜬구름 정책에만 집착해 왔습니다. 이제는 구체적으로 도민의 삶으로, 생활로 돌려주는 도정을 펴야 합니다.


저는 그것을 도정의 제일 우선 과제로 삼고, 진정한 서민의 도지사로 우뚝 서겠습니다.


민주당 야권연대 단일후보 기호2번 고 희 범



전국 최고의 의료·교육, 복지제주를 위한 정책


“치료받기 위해 찾아오는 제주”


제주를 전국 최고수준의 공공 의료환경을 갖춘 곳으로 만들어, 큰 병 걸려도 육지 찾지 않고, 전국의 환자가 찾아드는 의료천국으로 만들어 갑니다.

○ 7대 암센터, 여성·신생아센터 등 특수·전문화 병원 운영비 지원
○ 보호자 없는 병실(병원급 비영리병원) 추진 - 1등급 병원 5개 이상 확보
○ 방문간호 서비스 강화 및 맞춤형 ‘건강지원센터’ 설립
○ 지방공사 의료원의 혁신(서귀포 및 제주의료원)

“아이부터 행복한 제주”


아이가 행복해야 사회가 행복하고 제주가 발전합니다. 아이들부터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엄마들이 걱정이 없도록 아동 보육·교육의 공적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 0-5세 무상보육 실시


- 보육료지원 현실화, 보육시설 지원 및 보육교사 처우 개선
- 사립 유치원에 대해 공보육에 준하는 지원


○ 유․초․중․고교 무상급식 전면 실시 및 방학중 결식 아동 제로화
- 친환경 무상급식 100% 의무화
- 친환경안전 급식지원센터 건립(4개소)


○ ‘준비물 없는 학교’ 프로젝트 추진
- 초중학교 학생들에게 연간 2만원씩 학습 준비물비 지원

“체감 만족도 제1의 선진복지, 제주”


힘없고 약한 사람들이 살맛나게 살 수 있는 제주를 구체적으로 실현합니다.
소외받는 사람들이 당당하게 살 수 있는 사회가 선진사회입니다.



○ 도 전체 일반 예산의 25%를 사회복지 예산최저선으로 확보


(현재 17% 수준, 25%로 상향시 2010년 기준 5,500억원 이상)


○「사회복지기본조례」의 제정을 통해 제주 사회복지비전을 체계적 제도화
○ 민간 거버넌스 원칙에 따른 사회복지 관련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 취약계층 이동권 확대를 위한 저상버스 전면 도입 및 버스 공영제의 단계적 확대


○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주거시설 개선 사업
○ 저소득층 녹색 사회임대주택 확충 - 임기 내 500가구 달성
○ 아이와 여성에게 안전한 마을과 거리 - 농어촌 지역 야간보행위험지역 완전 해소


○ 각종 사고, 폭력(가정폭력, 성폭력, 학교폭력 등)에 대한 ‘원-스톱’ 시스템 획기적 강화
○ 사회적 약자 위한 에너지 복지사업 추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