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흔들기.. 역사의 도적 돼선 안 돼”
상태바
“4.3흔들기.. 역사의 도적 돼선 안 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4.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의원,대통령 4.3기념일 불참 마지못해 기념일 지정 오해 받을 수 있다‘ 지적

추미애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추미애 국회의원이 11일 제주를 찾은 자리에서 새누리당 일부 의원과 보수세력의 '4.3흔들기'로  "역사의 도적이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이날 오후 제주시내 모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은 역사로 자리매김한 것이라며, 진실은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확정한 게 국가추념일 지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끼리를 보면 얼굴부터 봐야지 엉덩이부터 보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좌우이념으로 보는 사람은 코끼리 엉덩이만 보려고 했다"며 "우리는 얼굴을 보려 했다. 왜 수많은 양민학살이 일어났으며 그 진실이 무엇이었냐는 규명이었다"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현재의 대통령이 누가 됐든지 간에 4.3 국가추념일에 대통령이 오셨어야 했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가추념일 지정 자체를 정치적 동기에 의해 마지못해 했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인물인 박 대통령이 추념식에 왔다면 그 순간 모든 이념 시비가 종식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원희룡 후보에 대해서도 "그동안 제주의 트라우마를 회피했다. 4.3위원회 폐지 법안에도 서명을 한 것이 원 예비후보"라며 "제주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면 대통령의 팔짱을 끌고서라도 왔어야 하는 것 아니었나"라고 비난했다.


추 의원은 "4.3특별법이라는 것은 진상을 규명하는 법이다. 무엇이 진실인지를 강요하는 법이 아니라 같이 발굴해보자는 법이었다"며 "절차에 의해 여러 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고 증거를 찾아내 이미 다 가려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가 있다면 진상 규명이 진행될 때 의의제기를 하지 지금 몇년이 지났나. 4.3특별법이 발의된지 15년 이상 지났는데 이제와서 다른 법을 만들어서 검증하자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분을 냈다.

 

추 의원은 "당시 군 출신인 김종필 총리가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에 와서 느닷없이 민간인 총리가 나타나 (4.3특별법이)잘못됐다고 해서는 되겠나라며, 정부가 바뀌었다고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비난했다.
 

한편, 추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제주4.3심포지엄에 참석해 '4.3특별법 입법 과정에서의 정치권 관계의 조정 과정' 주제 발표에 나섰으며, 오후 5시에는 제주대학교에서 자서전 '물러서지 않는 진심' 발간을 소개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