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남보혜 박사, 해양과학기술대상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수과원 남보혜 박사, 해양과학기술대상 최우수상 수상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5.08.2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보혜 박사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생명공학과 남보혜 박사가 ‘2015 해양수산기술사업화 페스티발(8.25.~8.26. 서울 코엑스)’에서 수산생물로부터 항균성 바이오소재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1회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학술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남보혜 박사팀은 차세대 항생제로 주목받고 있는 ‘항균펩티드’를 넙치, 굴, 전복, 꽃게 등에서 분리하여 유전공학적 방법으로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항균펩티드(antimicrobial peptide)는 약 10∼50개 정도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저분자 단백질성 물질로써, 세균이나 곰팡이 등의 생장을 억제하거나 사멸하는 활성을 가진다.


이들 수산생물로부터 10여종의 항균펩티드를 개발해, 이 중 미생물에서 안정적으로 재생산이 가능한 2종을 산업체에 기술 이전했다.

 

특히 기술이전한 항균펩티드는 세균에 대한 활성뿐만 아니라, 기생충인 스쿠치카충의 억제, 그리고 사람의 암세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는 수산생물 면역관련 국제학술지인 ‘Fish & Shellfish Immunology’ 와 해양유래 의약품 소재 관련 국제학술지인 ‘Marine Drugs’ 등에 게재됐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학술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남보혜 박사는 “수산생물로부터 신소재를 개발, 창조경제 실현에 공헌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