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안전.안전.안전..아무리 강조해도..”
상태바
제주시,“안전.안전.안전..아무리 강조해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5.1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영 과장, ‘도민 안전의식 강화와 ‘지역안전지수 1등급 도시 조성’ 밝혀

 
2014년은 경주리조트 붕괴사고를 시작으로 세월호 침몰사고, 판교 공연장 환풍구 붕괴 등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큰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 해였다.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서 조사한 2015년 제주사회조사에 따르면 제주 생활전반에 안전의식이 ‘안전’하다고 느낀 응답자가 12%에 불과했고, 안전교육 경험 역시 27%로 낮게 나타났다. 실제 국민안전처 지역안전지수도 3등급(보통)으로 발표했다.

제주시는 이에 따라 올해를 안전제주의 해로 내걸고 주민 주도의 안전한 마을 만들기 및 골든타임 대처능력 배양을 위해 강력한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시는 지역안전지수 향상 및 주민주도의 안전한 마을 조성을 위해 매월 4일, 첫째 주를 각각 안전제주 점검의 날과 안전강조주간으로 지정,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방문 전기·가스 안전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또 안전신문고 활성화를 추진, 민간단체 주도의 범시민 안전체험 및 주민대상 안전 캠페인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김병립 제주시장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제주시 안전문화 운동에 대해 현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자생단체와 합동으로 지역을 순찰하며 안전위해요소를 신고하는 안전신문고는 2015년 안전신문고 신고율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주민의 안전신고 생활화로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제주지역 안전지수를 살펴보면 다른 분야에 비해 ‘범죄’와 ‘안전사고’ 분야가 미흡, 유흥가 및 상가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민관합동 컨설팅을 실시, 범죄예방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 마련 등 지역사회와 치안공동망을 구축하고, 계절별·시기별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실천사항을 중점 홍보할 계획이다.

시는 또 생활 속 안전문화 실천운동 확산 및 동참유도를 위한 안전문화운동 우수사례 공모도 추진예정이다.

특히 골든타임 대처능력 배양을 위한 생애주기별 생활안전교육을 강화 하고 있으며, 시범마을을 지정, 맞춤형 안전교육 및 취약시설을 점검하는 동네안전교육 시범마을 지정운영, 초등학교를 방문 교통안전 및 생활안전 등을 실시한다.

또한 어린이 조기 안전습관을 형성하는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학교, 아파트, 경로당 등을 읍면동 현장을 찾아가 교통안전 및 생활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농협에서 농업인을 대상으로 이륜차 운전방법, 농기계 작동 시 주의사항 등 수요자 중심의 안전교육을 통한 실용적인 지역사회 내 안전문화 확산에 중점 추진하고 있다.

시는 전문강사와 함께 체험위주의 안전교육, 여성·주부를 중심으로 심페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이수증 취득과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상영 제주시 안전총괄과장
김상영 제주시 안전총괄과장은 “‘빨리빨리’로 상징되는 우리문화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만큼 눈부신 경제성장을 가져온 반면 그 이면에는 안전을 외면한 왜곡된 성장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후진국형 대형사고로 이어졌고, 엄청난 사회비용이 지불됐다”며 “ 현대사회의 재난은 개인정보 유출, 메르스 감염병 등 점차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우리가 이러한 재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은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안전문화의 생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