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새우양식 현장지원단 함께 하세요
상태바
친환경 새우양식 현장지원단 함께 하세요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5.1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바이오플락 새우양식장 대상으로 기술지원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서해수산연구소(인천시 소재)는 16일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 친환경 새우양식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순회 현장 지원단을 실시간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해수산연구소는 양식어업인의 요청에 따라 질병진단 및 수질분석 등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올해부터는 현장지원을 더욱 강화하고자 전국의 친환경 새우양식장을 직접 순회하며 신속한 정보제공·질병 진단·양식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새우생산량은 양식면적과 양식어가가 10년 전보다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2015년 5,450톤을 생산해 2배 이상의 양식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연 1,000톤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친환경 바이오플락양식이 활성화됨에 따라 해수를 쉽게 구할 수 없는 내륙에서도 지하수를 이용한 저염분양식과 담수양식이 확대되고 있다.


저염분양식은 물속의 이온이 균형을 이루어야 생물이 성장하고 생존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현장지원 시 종합적인 이온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여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갈 계획이다.


또한 서해수산연구소는 ‘바이오플락 새우양식’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양식어업인과 상호 정보교류, 양식상담, 양식생산정보, 정책지원현황과 바이오플락 양식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라인철 서해수산연구소장은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친환경 양식사업의 현장 지원을 통해 양식어업인과 직접 소통하고 신속한 정보교류와 기술지원에 더욱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