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제주 제2공항 국고 투입해 건설돼야"
상태바
원 지사, "제주 제2공항 국고 투입해 건설돼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9.2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긴급기자회견, '민자 투입하는 것은 반대한다' 밝혀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9일 "제주 제2공항 민자 참여에 의한 민영화나 공항 시설에 대해 민자를 투입하는 것에 대해 확고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과 관련된 일부 기업들의 민자, 민영화 사항들이 국회에서 제기된 모양인데, 제주도 도지사로서의 공식입장 정확히 말하면 공항 시설에 대해선 국고를 투입해 건설되고 운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 민자 참여에 의한 민영화나 공항 시설에 대해 민자를 투입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 일부 특정기업들이 미래 사업 구상으로서 검토하는 건 자유겠지만, 특정 기업과 제주도는 어떤 제안은 커녕 접촉도 일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과 관련해서 민자를 참여하거나 등은 검토조차 하지 않을 것이며 확고히 반대한다"고 거듭 밝혔다.

원 지사는 "입지 선정이 발표되기 전에 공항에서 번번히 미루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정부의 의지가 부족하면 제주도가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엇기 때문에,, 정부가 재정투입을 안 하겠다면 그 밖의 방안도 강구할 수 있다는,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언행이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지난해 11월 정부가 제2공항에 대한 여러가지 방안에 대한 검토, 입지에 대한 심사평가를 토대로 해서 전문용역단에 의한 발표를 했기 때문에 아이디어 차원에서 그 때 말했던 건 일단락 됐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여러가지 사항을 가지고 의혹을 가질 수 있겠다는 것에 대해선 설명을 해 나가겠지만, 근거없는 사실에 대해선 심각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특정 대기업 연루설에 대해서는 "일절 접촉조차 없는데 일체 검토한 바도 없고 추진할 의향도 없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공항 기본시설에 대해서만 국가의 책임이다. 그 밖에 사항에 대해선 의무가 없다"며 "제주도민 이익이 보장될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공영으로 추진하고 그 외 재원 조달을 위해선 민자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 차원에서 때를 놓치지 않기 위한 것"이라며 "그보다 뒤늦으면 주변개발 계획이 연계성이 없기 때문에 논의가 힘들어진다. 때를 놓치지 말고 공항 주변 종합개발 계획을 세우고 국가에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논란인 된 부분은 기업의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