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에서 한걸음 더’..제주도민 원탁토론회
상태바
‘촛불에서 한걸음 더’..제주도민 원탁토론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2.2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정권퇴진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은 오는 3월 5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제주시 한라체육관에서 ‘촛불에서 한걸음 더’ 내 삶을 바꾸는 첫번째 이야기 제1차 제주도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원탁토론회는 박근혜 퇴진을 외쳐온 촛불광장의 성과를 이어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각계각층의 의견이 모여 마련됐다.

원탁토론회는 총 15대 분야, 45개 주제로 1부 공통토론, 2부 원탁토론, 3부 정리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15대 분야는 노동, 농업, 언론, 환경, 자치, 문화, 4.3, 복지, 정치, 교육, 경제, 청년, 평화, 여성, 의료 등으로 각 분야별 3가지의 주제로 토론할 예정이다.

원탁토론회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또는 당일 행사장에서 15대 분야 중 1분야를 선택해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는 사전신청 접수와 주제 선호도 조사도 병행하고 있다.

박근혜 탄핵정국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성찰한 것은 단지 박근혜와 부역자들의 반헌법 행위만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각종 모순이었다. 이번 토론회는 촛불을 든 국민들의 사회 변화의 열망을 담는 첫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원탁토론회는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참가자들의 의견을 모아 이후에도 지속할 계획이다.

문의= 제주참여환경연대 (Tel : 064-753-0844 / E-mail : js@jejungo.net), 인터넷 참가 신청 : https://goo.gl/forms/XexWlVvT3Xh9ti6q1

다음은 원탁토론 15대 분야 및 주제

(1) 노동분야
◎ 일은 도민이, 이윤은 투기자본이? - 관광산업 성장 이면에 숨은 노동자의 눈물
◎ 일도 짱? 가사도 짱? 정말 내가 수퍼맘이길 바래? - 일과 가정 양립 가능한가?
◎ 죽어라 일한 대가가 햄버거 하나? - 장시간노동체제 해소, '기본소득'으로 가능할까?

(2) 농업분야
◎ 1년 농사 말짱 도루묵, 이제 그만! - 제주형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의 올바른 실현방안은?
◎ 감귤로 화해와 평화의 길을 열자 - 감귤 북한보내기를 통한 남북관계의 활로 모색
◎ 농민도 사람답게 살아보자 – 농민 기초생활 보장을 위한 직불제 확대와 농지제도의 문제

(3) 언론분야
◎ 언론, 자본의 지배를 벗어나라 - 자본과 언론 그리고 노동의 가치
◎ 더 나은 제주, 언론부터 행동하라 - 제주에서 언론의 역할
◎ 기레기 없는 세상, 함께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 새 시대, 언론 독립의 필요성 (언론장악방지법 관련)

(4) 4.3분야
◎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과제와 방향
◎ 4.3항쟁, 미군정의 책임 규명 어떻게 할 것인가?
◎ 이름없는 4.3, 정명을 위한 과제는?

(5) 경제분야
◎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오라관광단지, 신화역사공원 등)이 제주 관광과 일자리 창출의 청사진일까?
◎ 천정부지로 치솟은 제주의 땅값과 집값. 내 한 달 생활비에서 주거비용은 얼마?
◎ 중국 관광객 없는 제주 관광은 불가능할까?

(6) 문화분야
◎ 박근혜 정부의 ‘문화융성’, 원희룡 도정의 ‘문화예술의 섬’, 우리가 원하는 문화는?
◎ 제주다운, 전통과 다양성이 함께 할 수 있는 제주문화 만들기
◎ 축제의 섬 제주? 문화예술 지원정책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해!

(7) 자치분야
◎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주도민으로서 내 삶은 얼마나 ‘특별해(달라)’ 졌나? -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없이 결정된 '제2공항', 국책사업은 주민 의견청취 없이 GO! OK? - 정책결정에 있어 주민참여 강화 방안은?
◎ 국제자유도시와 ‘청정과 공존’의 미래비전은 양립할 수 있을까? - 내가 그리는 제주의 미래는?

(8) 청년분야

◎ 청년 없는 청년정책, 제주도 청년정책의 부재를 말한다. - 제주청년들이 원하는 청년정책
◎ 청년도 함께하고 싶다. - 청년의 각분야 참여욕구 어떻게 끌어낼까?
◎ 청년을 위한 일자리는 없다? - 일자리가 없으니 해외로 가라~ 창업을 해라~ 진짜 청년을 위한 일자리가 필요하다.

(9) 평화분야
◎ 평화의 섬 제주 이대로 좋은가? - 제주해군기지 기동함대 건설. 줌월트 배치. 공군기지 추진
◎ 전략적봉쇄소송의 문제점 - 해군의 구상권청구 소송을 중심으로
◎ 한반도 평화와 안보정책 – 통일문제, 남북긴장해소, 북핵문제와 연계된 안보정책(사드 배치, 미군 전략자산 배치 및 확대, 킬체인 및 북한 급변사태 대비전략 등)

(10) 교육분야
◎ 교육정책의 일관성, 연속성, 안정성 확보실패와 집권정당에 휘둘리는 교육부를 해체하고 초정권적․초당적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하자고 합니다. 그러면 교육의 질이 높아질까요?
◎ 입시경쟁교육을 없애기 위해 수능을 대입자격고사로 전환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학을 다니면 어떨까요?
◎ 초등학교 시험폐지, 학력우수상 폐지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만들어주면 어떨까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봅시다.

(11) 환경분야
◎ 꽉꽉 막히는 도로, 빽빽히 주차된 골목, 교통지옥 제주 원인과 해결방안은?
◎ 화장실 없는 아파트가 되어가는 제주도, 하수난과 쓰레기난의 원인과 해결방안은?
◎ 2017년 전기차 예산 1600억8000만원, 과연 전기차는 제주도의 환경을 위한 것일까?

(12) 여성분야
◎ 혐오발언, 표현의 자유 VS 법적 규제 필요 (차별금지법을 중심으로)
◎ 출산강요! 낳고나면 맘충? (현재 저출산 정책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제시)
◎ 미디어와 여성폭력, 관계가 있다? 없다? : 게임 속 성적대상화부터 아이돌 로리타 논란까지

(13) 의료분야
◎ 도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조치는? 당신의 상상력을 발휘해주세요 ex) 전 도민에게 안식년을... 공동체복원... 친환경운동장등등
◎ 지난 10년간 제주도정의 보건의료정책은 한마디로 영리병원, 의료관광으로 축약할수 있습니다. 지난시기 제주도정의 보건의료정책을 비판을 넘어 제주도 보건의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 전국 건강보험보장성이 60%중반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고액입원비, 비급여등이 의료비 부담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제주지역의 의료보장성을 높이는 의미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ex) 어린이병원, 어린이 청소년 무상의료, 요양 간병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대학병원 공공통제 및 준무상의료화

(14) 복지분야
◎ 제주도 사회복지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 제주도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요?
◎ 국민모두가 실질적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복지정책 방향은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15) 정치분야
◎ 일상의 정치 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일상의 정치라는 촛불, 우리는 촛불을 어떻게 활성화시켜야 하나?
◎ 권력독점과 승자독식 정치 구조, 어떻게 바꿀 것인가? - ‘영호남 공천=당선’, 정치검찰, 사표방지를 위한 대책은 무엇일까?
◎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재벌, 기업)의 결탁, 어떻게 청산해야 하나? -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은 정경유착을 청산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