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주인 의식 속의 청렴 문화 확산
상태바
(기고)주인 의식 속의 청렴 문화 확산
  • 정현부
  • 승인 2017.03.19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부 서귀포시청 자치행정과 자치지원담당

정현부 서귀포시청 자치행정과 자치지원담당
주인의식이란 무엇일까? 흔히 말하고 들으면서도 그 느낌과 행동에는 무심하기가 쉽다.

주인의식이란 주변 환경과 다양한 분야의 현상에 대하여 애착심을 가지고 권리와 의무를 지속적으로 행사하는 마음의 자세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서귀포시에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액션러닝도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팀을 이루어 시민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바라보고 참여자 모든 사람의 창조적 개선방안 도출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주인의식이 깃든 방안 모색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와 유사하게 서귀포시 17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도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주민자치센터특화프로그램 발굴을 주민자위원간의 토론의 과정을 거쳐 각자의 의견이 담긴 특화프로그램을 민주적인 방법으로 발굴하고 있다.

이 또한, 지역의 화합과 소통 그리고 진화발전을 모토로 주민자치위원 개개인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역고유의 프로그램을 발굴·시행함으로서 지역의 화합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해 본다.

청렴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청렴의 주체는 본인이기에 주인의식이 깃든 청렴문화 조성에 우리들 각자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

각자가 지키고 따라야 하는 부분에 대하여 출근과 퇴근시에 항상 큰 글씨로 백지에 쓰고 한번 읽어 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주인의식이 깃든 청렴문화 조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해 본다.

가령, 각종 모임에 앞서 큰 글씨로 나는 음주운전을 절대 하지 않겠다고 쓰고 읽어 보는 것이 그러한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글로 남긴 것은 우리의 의식 속에 깊게 각인되어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러한 방법으로 우리들 각자가 실천이라는 조그마한 노력을 하여 간다면 전체적으로는 청렴한 사회문화 조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해 보며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