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국토부-주민들 입장차만 확인”
상태바
“제2공항, 국토부-주민들 입장차만 확인”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4.1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10일 ‘지역주민 의견수렴 간담회’ 개최

 

제주 제2공항에 국방부가 추진하려는 공군기지 설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교통부 손명수 공항항행정정책관은 10일 성산읍 사무소를 찾은 자리에서  “국방부가 국토부에 먼저 얘기를 꺼내야지 우리가 먼저 물어볼 이유는 없다”며 “언론 보도 이후에도 국방부와 공군기지 설치를 확인하거나 논의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지난달 9일 서귀포 안덕면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열린 ‘딘 헤스 미(美) 공군 대령 기념비 제막식’에서 제주에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창설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공군기지 문제를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제2공항 갈등 해결은 진전할 수 없다”며 “국방부가 강행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따졌다.

이에 국토부 김 인 신공항기획과장은 “국방부가 공군기지를 짓겠다면 제주도와 도민 등과 협의해서 결정하겠다”며 “제2공항 건설도 이렇게 힘든 데 공군기지 건설이 쉽겠느냐”고 답했다.

손 정책관도 “제2공항을 국방부 마음대로 군사시설로 이용할 수는 없다”며 “국토부와 협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또 “사전 타당성 용역 때 예정 부지 내 천연 동굴 등은 검토되지 않았다. 부실했다는 얘기”라며 “주민들이 동굴 등 문제를 제기하니까 국토부에서 동굴조사를 하겠다고 답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손 정책관은 “동굴 등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먼저 해야 한다는 말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환경평가를 발주해 동굴과 문화재, 환경 등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들은 “사전 용역 자체가 정석비행장을 제외하기 위한 포석이었다. 바람과 안개일수 등 문제가 정석비행장이 제외된 이유라고 했지만, 인천공항이 더 심하다. 첫 단추가 잘못됐다. 용역을 처음부터 다시 해 주민 동의를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러자 김 과장이 “정석비행장도 제2공항 예정지에 포함해 조사를 했다. 각 항목에 대한 평가를 통해 성산읍 일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서 결정하게 된 것”이라며 “이제 와서 사전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하기 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말하자 주민들은 “부실한 용역 얘기를 그만하라”며 간담회 자리를 떠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