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홍 의장, 문 후보에 4.3문제 해결 건의서 전달
상태바
신관홍 의장, 문 후보에 4.3문제 해결 건의서 전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4.1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제19대 대통령선거 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신관홍)는 대선 후보에게 4・3문제해결과 관련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신관홍 의장은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만난 자리에서 제주4・3문제해결을 위한 배·보상 등에 대해 건의하고 차기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건의 내용에서 신 의장은 "제주도의 최대 비극 4・3문제의 해결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해결과제임”을 전제하면서“4・3희생자들은 국가 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됐음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노무현 정부시절 이를 인정하여 대통령이 직접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도민에게 사과 했지만 “4・3해결에 반드시 필요한 4・3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4・3사건특별법'개정이나 '4・3사건배·보상특별법'의 제정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 "4・3을 겪은 지 7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르다보니 희생자와 유족들이 고령인 점을 감안할 때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현재 만료된 신고 기간을 단순히 연장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4・3희생자 및 유족이 언제나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신고 상설화 제도 마련’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문재인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이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4・3희생자 유족들과 함께한 간담회 자리에서 총괄적인 4・3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고 했다.

한편, 도의회는 지난 4월 4일 제350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전체의원 명의로 '제주4·3사건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 및 신고 상설화 조속 마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내용을 건의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