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제재, 비료로 첫 등록
상태바
미생물 제재, 비료로 첫 등록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3.10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 미생물제제 시험 결과 무 생육 촉진 확인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고성준)에서 개발한 미생물제제(Bacillus subtilis SL9-9)가 처음으로 비료로 등록되어 앞으로 활용도에 대한 농업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에 등록된 미생물제제는 Bacillus subtilis SL9-9 (KACC91232P)로 최근 열무를 대상으로 생육촉진, 비료의 효과 등 제반사항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한 결과 매우 유용한 것으로 시험결과 나타났다.

시험결과 열무의 수량성은 1.5~5%, 잎 길이도 0.5~5%, 잎 넓이도 3.1~9.7% 증가 효과가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생육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시험 후 토양 화학성도 pH(토양 산성도), EC(전기전도도)등 일반 화학성에서 처리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동부농업기술센터의 경우 유효인산과 치환성마그네슘 함량이 미생물제제 처리구에서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토양 미생물도 세균, 방선균 및 사상균 등의 미생물 밀도는 두 포장 모두에서 미생물제제 처리구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다.

특히 포트 재배일 때는 1포기의 무게는 9.7% 증가하였고, 잎 길이는 8.5% 증가, 잎 넓이는 13.7%, 잎수도 7% 증가하여 밭에서보다 뚜렷한 생육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

농업기술원은 이번 비료 등록을 시작으로 자체 또는 센터별 미생물 제제를 생산하여 친환경 농업 실천 농업인을 대상으로 미생물 비료 공급을 확대해 나아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