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풍류 즐기던..납읍리 인상정 표석
상태바
[향토문화]풍류 즐기던..납읍리 인상정 표석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17.06.18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우회 등 즐겨 찾는 곳..건물은 없고 표석만 세운 정자


납읍리 인상정 표석 仁庠亭標石


납읍리 인상정 표석 仁庠亭標石
위치 ; 애월읍 납읍리 금산공원 내 입구에서 왼쪽
시대 ; 조선
문화재 지정사항 ; 비지정
유형 ; 기타 석조물

 

▲ 납읍리_인상정

인상정(仁庠亭)은 어떤 건물이 있는 것은 아니고 표석만 세워 놓은 정자이다. 시원한 바람 속에서 시조를 읊고 자연을 찬미하며 풍류를 즐기던 곳이다.(제민일보 1995년 2월 9일)


이 곳에는 선인들이 글을 읽고 시를 지으며 풍월을 즐기던 곳으로 송석대(松石臺)와 인상정(仁庠亭)이라는 마애명이 있어서 지금도 시우회 등 모임이 있을 때는 즐겨 찾는 곳이다.


김해(金海) 후인(后人) 金龍徵 선생은 1843년 성균관(成均館) 진사시(進士試) 갑과문과(甲科文科)에 급제하여 제주 삼읍 삼향교도강사(三鄕校都講師)를 하였다.

제자들이 여름에는 이 공원에 있는 송성대(松石臺)와 인상정(仁庠亭)에 모여 앉아 선생님의 강의도 듣고 시를 짓는 풍월 등으로 즐겨 찾던 곳이다.


마애명은 송석대(松石臺)와 인상정(仁庠亭)인데 송석대는 지금은 그 자취가 없어지고 이름만 있다. 본래의 마애명이 있는 바위는 주변 오랜 세월에 퇴락하여서 깨어지고 말아 그 조각을 시멘트로 붙여 놓았다.

금산공원 입구에서 보면 왼쪽에 새겨진 것이 인상정이다. 오른쪽에 있는 것을 송석대라 칭했다고 한다. 송석대가 소나무와는 아무 관련이 없으며 지금은 마애명을 찾아볼 수 없다.


인상정(仁庠亭)을 새긴 사람은 현일락(玄日樂)이라는 이 고장 출신의 한학자이다. 인상정은 현일락의 호이다. 동치계유(同治癸酉 : 1873)에 세웠다.

그가 강학하던 교목정자 밑 바위에 새겨 편액을 대신한 마애명이다. 주위에 오언절구 한 수가 새겨져 있으나 내용과 지은이를 알 수 없다.


반대 쪽에는 송석대라는 마애명이 있었다고 마을 노인들은 기억하고 있다. 송석대 역시 강학하던 장소였다. 인상정보다 송석대의 제생(諸生)이 많았다고 전한다.

일제강점기말까지도 주위에 있는 마을인 하가리, 장전리, 어도리, 고성리 등지에서 이곳에 와서 수학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