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획빙자 바다의 로또 '밍크고래' 조사 착수"
상태바
"혼획빙자 바다의 로또 '밍크고래' 조사 착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6.2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그물에 걸려 죽은 밍크고래가 발견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해경 또한 혼획을 빙자한 포획방지를 위한 철저한 관리에 나섰다. 반면 일각에서는 혼획으로 잡힌 밍크고래를 ‘바다의 로또’라 부르고 있다. 혼획으로 잡혔다는 것만 증명하면 수천만원에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6년 고래잡이(포경)을 공식 금지했다. 그러나 매년 2000여 마리의 고래가 ‘혼획’이라는 이름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

한국에서 ‘우연히 잡히는’ 고래의 수는 세계 최악의 포경국가 일본과 함께 전 세계 최고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포경이 법적으로 금지되기 전 1946년부터 1986년까지 한국에서 포획한 밍크고래의 숫자만 1만6000여 마리에 달한다. 이제 밍크고래마저 수가 줄면서 국제포경위원회는 한국수역의 밍크고래를 멸종위기 개체군으로 분류, 특별히 보호하고 있다.

고래를 포획하는 것은 금지됐지만 그물에 걸려 죽은 고래는 식용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이율배반적인 제도 때문에 일각에서는 밍크고래를 ‘바다의 로또’라고 부르고 있으며 불법 포획까지 비일비재한 형편이다.

반면 혹등고래나 남방큰돌고래처럼 보호대상으로 지정된 경우에는 잡아서도 안 된다. 특히 육상의 멸종위기 야생동물은 치료 후 자연적응훈련을 거쳐 방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