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현재와 미래’재조명… 제주인권회의 개최
상태바
인권의 현재와 미래’재조명… 제주인권회의 개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6.2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사회의 주요 이슈를 인권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2017 제8회 제주인권회의’가 오는 29일부터 7월 1일까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된다.

제주자치도,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인권재단의 공동주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안희정 충남지사,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 등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1999년 시작된 제주인권회의는 전국 인권 연구자와 활동가, 정책담당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권회의로서, 지난 2010년 이후 중단되었다가 제주도의 지원으로 새롭게 부활돼 올해 제8회째 회의로 추진된다.

이번 회의는 ‘다시 인권이다 - 인권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진행된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인권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공론의 장을 형성하자는 취지다.

첫날인 29일에는 전국 광역지자체 인권담당관 및 인권위원의 네트워킹 세션이 진행된다. 30일에는 ‘인권 운동과 학술연구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뤄지고, 제주 인권에 대한 특별세션, 개회식 및 라운드테이블 등이 마련된다.

특히,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와 이성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안희정 충남지사, 정진성 한국인권학회 준비위원장이 함께 참석해 ‘문재인 정부의 인권정책과 과제’를 주제로 인권 토크와 청중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되는 5개의 분과 세션을 통해 새정부의 인권 정책과 인권을 위한 지자체와 기업, 단체들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도 진행된다. 각 분야 세션은 분야별로 4~5개의 주제로 나눠 총 24개의 세션이 펼쳐질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번 제8회 제주인권회의 개최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인권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제주가 평화와 인권의 섬으로 그 역할을 넓혀갈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제주인권회의는 정부와 시민사회가 각자의 영역에서 인권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 것” 이라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인권증진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 속에서 각 지역별 인권 실태를 점검하고 향후 인권 정책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