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하절기 낚시어선 안점점검 실시
상태바
제주도, 하절기 낚시어선 안점점검 실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7.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하절기 낚시어선 이용객 증가 추세예상에 따라 어선사고를 사전에 예방을 위해 낚시어선에 대한 안전관리점검을 8월 말까지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도 및 행정시 주관으로 점검반을 편성 실시하고, 다만, 필요시 제주해양경비안전서, 선박안전기술공단 제주지부, 수협중앙회 제주어업정보통신국, 지구별수협 등이 합동으로 현장 민관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실시된다.

도는 지역 민간 낚시단체 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낚시어선 안전관리에 대한 홍보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점검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내 낚시어선업 신고어선 206척 중 최소 20%이상 수준으로 무작위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점검사항은 낚시어선 불법 증ㆍ개축, 출ㆍ입항신고 이행 및 승객명부 비치, 안전설비(구명조끼, 통신기기, 비상용 구급약품세트) 구비ㆍ작동, 낚시어선업자 및 선원의 음주 등 안전운항, 낚시 전문교육 이수 여부 등이다.

특히, ‘낚시 관리 및 육성법’이 일부 개정되어 승선자 전원이 항상 구명조끼를 착용하게 하도록 의무화되었고, 출항 신고시 승객의 승선자 명부 작성ㆍ제출에 관한 규정이 신설됨에 따라 구명조끼 착용과 출ㆍ입항 신고 관리 및 승선자 명부 비치여부에 대하여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점검 결과 소화기 위치 부적합 등 경미한 사항은 현장 시정조치 또는 출항제한 조치하고, 승선정원초과, 음주운항 등 중대한 위법사항에 대하여는 사법처분 등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안전기준이 미흡하거나 현장과 맞지 않는 제도와 관행 등도 적극 발굴해 합리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