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적소,환경.기획분야 빛났던 인사.."
상태바
"적재적소,환경.기획분야 빛났던 인사.."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7.28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설)국장급 정도는 각 분야 섭렵한 후 승진해야 제주발전에 의미

 

 
  (좌로부터) 이중환 기획실장, 유종성특별자치행정국장, 김홍두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 , 김창조 세계자연유산본부장

7월28일 단행된 제주도의 인사는 승진자도 많았지만 인사폭이 컸다는 점과 적재적소에 맞는 인물을 배치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환경분야 측면에서만 봐서도 이번 인사는 평가를 받을만 하다.

 이중환 기획조정실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기획통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문화관광스포츠국장 서귀포시장 등을 역임했다.

유종성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이력이 화려할 정도다.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장 환경정책과장 감사위 감사과장 인재개발원장 등을 두루 역임하고 제 자리로 돌아왔다.

 김홍두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산업경제국 스마트그리드과장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산업국 에너지산업과장 등을 거쳐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장을 역임했다.

김창조 세계자연유산본부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소나무재선충병방제전담본부1팀장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 산림휴양정책과장을 거쳐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을 역임한 후 직위승진한 특별케이스로 꼽힌다.

 
  (좌로부터) 현학수 관광정책과장, 고철주 환경정책과장, 고길림 예산담당관,박근수 생활환경과장

고철주 환경정책과장은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 환경자산보전과 환경평가담당과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 생활환경관리과 생활환경관리담당 제주시 근무 등 환경에 관한 전 분야를 섭렵하고 주무과장 자리까지 올라왔다.

환경자원순환센터담당인 박근수 사무관(환경직)을 생활환경과장 직무대리로  승진, 발탁한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고길림 예산담당관은 제주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기획담당, 세계7대자연경관, 제주특별자치도 골목상권살리기추진팀장 등을 두루 역임한 노력파다.

 공보관 출신 현학수 관광정책과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소통정책관 언론협력담당 등 공보관실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지만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제도개선추진단 공항인프라확충추진팀장 제주특별자치도 공항확충지원본부 공항확충지원과장 직무대리 공보관 등을 거쳐 이번에 영전했다.

이처럼 인사의 면면을 보면 환경관련 분야 출신의 승진과 영전의 폭이 넓었다.

이는 격무부서로 손꼽히는 환경분야 공무원에 대한 특별배려가 숨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홍두 본부장의 본부 국장으로 발탁된 것이나 세계자연유산본부장에 김창조 한라산사무소장의 발탁은 이변중의 이변이다.

한라산사무소장의 경우 그동안은 퇴직을 앞둔 공직자가 마지막으로 가는 자리로 알려져 왔지만 재선충 방제 등 그동안 보여준 그의 노력에 대한 보상차원의 인사가 아닌가 할 정도로 평가를 받을 만 하다.

고철주 환경정책과장 발탁은 그가 오래전에 근무했던 부서였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로울 듯 하다.


이번 인사는 세계자연유산본부 또는 환경보전국 등 환경분야 출신들이 도약했다는 점에서, 기획부서에 전문성을 가진 인물들이 가게 됐다는 점에서 1년여 남은 원희룡 제주도정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기대를 갖게 한다.

그러나 국장급 정도의 인사는 유종성 국장의 이력처럼 각 분야를 모두 섭렵하고 국장 자리에 올라가야 제대로된 일을 추진할 것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김창조 본부장의 경우 자기 분야에서 열심을 다할 경우 새로운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인사로 평가된다.

결국 국장으로 승진할 정도면 한 분야만이 아닌 인사교류를 통해 개발은 환경에, 환경은 개발에, 농림축산은 해양이나 환경에, 해양은 환경이나 농축산 분야에, 기획은 개발이나 환경분야 등 다른 부서를 다 역임한 후 자기 자리로 갔을 때 정책의 방향이 보일 것이라는 점에서 국장을 바라보는 승진 예정자들은 한 분야가 아닌 다른 부서로의 전출을 적극 희망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래야 제주도의 행정이 발전하고 제주도가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를 계기로 분야를 달리해 이력을 쌓아가는 공직자들에게 더큰 보상을 하는  미래지향적 인사정책을 펴줄 것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