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
상태바
제주도,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8.0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회원도시로 가입인증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WHO 국제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WHO Global Network of Age-friendly Cities and Communities)는 인구 고령화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제 고령사회정책의 정보망이자 정책포럼의 장으로 스위스 제네바, 미국 워싱턴 DC, 시카고, 뉴욕, 포틀랜드, 벨기에 브뤼셀, 캐나다 오타와 등 37개국 500여개 도시가 회원도시로 가입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특별시, 전북 정읍시, 부산광역시, 경기도 수원시 다음으로 다섯 번 째 가입(도단위 최초)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는 2002년 스페인 마드리드 노인 강령에서 필요성이 언급된 이후, 2007년 WHO에서 활기찬 노년(Active Aging)을 구현하는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2009년 12월 각 국의 도시특성을 반영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독려하는 ‘WHO 국제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도는 2011년 ‘제주지역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를 시작으로 ‘제주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연구(2015)’, ‘제주 고령친화도시 조성 실행계획(2016)’등의 연구와 ‘제주특별자치도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조례’제정(2015) 등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위한 준비를 단계별로 추진해왔다.

또 제주연구원 內 제주고령사회연구센터(센터장 고승한)를 통해 고령친화도시 조성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40개 과제사업에 1,375억원을 투자하는 실행계획(’17~’20)을 수립해 지난 4월 28일 ‘WHO 고령친화도시’ 회원국 가입 신청, 7월 27일 고령친화도시로 인증을 받게 됐다.

제주도는 고령친화도시로 인증을 시작으로 도민 누구나가 노후에도 건강한 사회참여 활동으로 건강하고 살기편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도정의 역량을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