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先史)의 기적, 한국의 암각화’ 사진전
상태바
‘선사(先史)의 기적, 한국의 암각화’ 사진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8.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박물관, 우리나라 30여 곳 암각화 사진 제주 첫 한 자리에...

▲ 울산 울주군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제주교육박물관(관장 김보은)은 8일 2017년도 세 번째 기획전시회‘선사(先史)의 기적, 한국의 암각화(巖刻畫)’사진전을 8일(화)부터 오는 10월 8일(일)까지 우리나라 30여 곳의 암각화 사진을 제주에서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아 제주교육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선사시대 사람들의 기원을 예술적으로 담아낸 암각화를 통해 한반도의 생활상과 문화를 유추해보고, 지속적으로 암각화를 보존하고 지켜나가기 위한 인식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전시는 크게 3부로 구성, 제1부 '울산에서 찾은 선사시대 암각화'에서는 우리나라 국보로 지정된 두 곳인 반구대 암각화, 천전리 각석의 전면사진과 도면 및 주변 환경을 사진으로 소개하고 있다.

▲ 울산 울주군 천전리 각석
천전리 각석에는 선사시대 사람들이 새긴 마름모‧동심원 등의 무늬와 신라시대 사람들이 새긴 글자와 그림이 있고,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에는 인물상, 동물상, 도구상 등 300여 점이 있다.

제2부 '한국의 암각화'에서는 지난 2004년에 발견된 제주도 애월읍 광령리 암각화와 한경면 고산리 암각갈판, 애월읍 금성리 암각갈판과 그 밖에 부산, 경상도, 전라도 지역에서 발견된 암각화 사진과 도면, 관련 영상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암각화를 소개한다.


제3부 '인간의 삶, 그리고 암각화'에서는 언론에 보도된 암각화의 발견 이야기, 암각화 보존을 위한 활동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했다.

특히, 울산대곡박물관 신형석 관장, 울산대학교 반구대암각화보존연구소 이하우 연구교수 등 암각화 관련 전문가들의 암각화 지형의 특징, 한국 선사미술의 조형성 등에 관한 글을 전시도록에 담아 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 제주 광령리 암각화

또한, 관람객을 대상으로‘암각화 문양 그림판 본뜨기(3종)’상설체험과, 초등학교 및 초‧중‧고 특수학급 단체를 대상으로‘암각화 문양 방향제 만들기’등 다채로운 기획전시 연계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제주교육박물관 김보은 관장은 "선사시대에 제작되어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우리나라 암각화의 소중함을 알리고, 전시를 통해 과거 인류의 생각을 공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경북 포항 칠포리 암각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