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장 무단배출, 반드시 처벌받도록 해야’
상태바
‘양돈장 무단배출, 반드시 처벌받도록 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8.2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성태 부지사,'서귀포시 고독사 전수조사,좋은 시책'
안동우 부지사, ‘추석 앞두고 체불임금 파악 나서야’

 
“양돈장에 대한 분뇨 처리 실태를 중점 점검해서 위법 행위 시 반드시 처벌 받게 될 수 있도록 잘 조치해야 한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25일 도정시책공유 간부회의에서 “내일(26일)부터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시작이 된다”면서 “미진한 부분이 있는 게 사실이지만, 30년 만에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전 공무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 부지사는 “전 공무원들은 현장 모니터링 단으로 적극 참여하고, 간부공무원들은 출퇴근 시에 대중교통을 직접 이용하면서 도민의 목소리도 듣고, 개선사항이나 아이디어들을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 부지사는 “가축분뇨 무단 유출로 도민들로부터 분노를 사고 있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을 한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해서 양돈장에 대한 분뇨 처리 실태를 중점 점검해서 위법 행위 시 반드시 처벌 받게 될 수 있도록 잘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자치경찰단에서도 강력히 조치한다는데 반드시 그렇게 해 달라. 축산악취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축산악취 실태조사 용역 중인데, 정밀하게 조사해서 잘 하고 있는 농가는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악취 다발 지역은 관련 지역으로 지정해서 악취저감 시설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인 관리 운영 방안 마련에도 만전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전 부지사는 “서귀포시에서 고독사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한다고 그랬는데, 굉장히 좋은 시책이라고 생각된다”며 “제주시도 서귀포시와 같이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수조사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 부지사는 “지난 22일부터 새 정부의 정책적 방향을 잡는 정부업무보고가 시작이 됐다.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100대 국정과제와 지역 공약에 대한 각 부처의 추진방향을 업무보고와 토론과정을 거쳐서 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련 부서는 정부 업무보고내용, 토론내역 등을 잘 파악해서 제주 정책이 국정과제 세부 실행 계획에 연계 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처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전 부지사는 또 “내년 예산편성이 도민행복에 초점을 맞추도록 예산을 편성할 그런 계획에 있다. 새 정부의 지방재정 운영 방향은 큰 틀에서는 지방재정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책임성을 확보한다는 것에 있는 만큼, 예산 편성 부서에서는 이에 맞게 잘 준비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내년도 4·3 70주년을 맞게 되는데 도정에 역량을 최대한 집중해서 이 70주년 계기로 4·3의 대중화, 전국화를 꼭 이뤄내야 되겠다. 이제 4·3 70주년 기념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각 부서에서는 모아주고, 이것은 관련 부서에서만 할 게 아니고 전 부서에서 협업체계를 가동해달라”고 말했다.

전 부지사는 “다음주부터 9월 12일까지 실시가 된다. 감사 진행 과정에서 자료 제출 요구라든지 질문 등에 정확히 설명을 하는 등 성실한 수감 자세를 유지해 달라”면서 “성실한 수감으로 도민들에게 신뢰받는 도정 운영의 검증 기회로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동우 정무부지사는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는데, 의원님들은 읍면동에서 내년도 예산 편성 시 사전에 지역구 의원님들과 협의하면서 해야 만이 의원님들하고 이중으로 똑같은 항목이 편성되지 않는다고 했다”면서 “내년도 예산 편성 시 행정 시에서 읍면동장에게 얘기해서 지역구 의원님들과 사전에 좀 협의를 해서 진행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부지사는 “10월초가 추석인데 제주도가 지금 체불임금이 상당히 증가를 하고 있다. 특히 미분양 주택들이 늘어나고 있다 보니까 건축분야에 체불임금이 많이 있기 때문에 관련 부서에서는 이런 분야에 대해서 체불임금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파악해 달라”고 말했다.

안 부지사는 “감귤 재배면적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데, 감귤재배 농가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요원들이 현장에 가서 일일이 확인 하면서 전수조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 달라”면서 “수산에서도 갈치가 풍년이 들어서 어민들이 만선의 기쁨을 느끼고 있는데 가격이 하락하고, 소비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 공직자 여러분들이 갈치 소비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안 부지사는 “계란 살충제 문제에서 좀 우려하는 문제들을 발표했는데, 제주산 계란은 전부 안전하다는 것은 모두 입증이 됐고, 당분간 살충제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는 육지부산 계란의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며 “현재 제주도 산란계 농가들이 계란 소비가 위축돼서 지금 제고가 쌓일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공직자 여러분들이 도민들에게 제주산 계란은 안전성에 대한 홍보를 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