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장관, “자치경찰문제 제도화 될 것”
상태바
김부겸 장관, “자치경찰문제 제도화 될 것”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1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제주자치경찰단 찾아, “4.3희생자 문제 국가 외면 못한다”

김부겸 행정안전자치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자치부 장관이 15일 오후 제주시 아라동에 위치한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을 찾아 업무현황을 점검했다.

김부겸 장관은 이날 제주를 찾은 이유는 “지방분권이 본격적으로 시행하기에 앞서 모범적인 자치경찰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제주도 사례를 들어보고, 4.3문제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찾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자치경찰 관련해서는 “검.경찰의 수사편차문제, 경찰업무를 자치경찰과 함께 나누는 문제, 주민밀착형 자치경찰의 역할 등에 대해 전체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지난 10년간 제주자치경찰단의 문제를 정확히 분석해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자치경찰 인원은 충원 관련해서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업무에 대해 인원이 부족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실행하겠다”며 “하지만 지금 즉시 인원 충원은 지자체에게 부담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에 적어도 지방분권의 큰 흐름을 탈때 자치경찰문제가 확실히 제도화 될 것”이라며 “인원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지원상황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4.3 희생자에 대한 추진 관련해서는 “과거 희생자에 대해 사과하고 국가가 잘못했다고 시인했다. 당연히 보상이 따르게 되는 것”이라며 “하지만, 현실에 사는 사람에게 재정에 부담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국가가 이 문제를 외면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문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16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유족과 간담회를 열고 희생자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약속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16일 오후 상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