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 추진 본격화
상태바
제주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 추진 본격화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9.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정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도시재생 뉴딜정책’사업에 대한 중앙정부 시책추진 가이드라인(초안) 발표에 따라 2017년도는 우리 동네 살리기‧주거지지원형 등 2개소에 대한 뉴딜사업 추진을 본격화 한다고 19일 밝혔다.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연간 약 10조원 규모로 5년간 지역균형발전과 함께 지자체와 커뮤니티 주도의 지속 가능한 ‘도시혁신’을 비전으로 하는 현 정부의 주요정책 사업이다.

사업유형은 5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지자체와 도시재생사업관련 유관기관(LH, JDC, 개발공사)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환경(기금융자 등)을 만들어 정부정책 추진에 탄력을 더해나갈 방침이다.

도는 2017년도 시범사업인 광역지자체 선정 대상사업 2개소(예정) 사업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행정시 사업계획에 대한 국토부의 사업승인을 득한 후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2018년 이후의 정부정책 추진에 활성화를 기하기 위해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의 업무협업 활성화와 함께 역할 분담에 내실을 기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2018년도부터 연간 약 250억원을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강제적 사업이 아닌 거주민을 우선시하는 ‘주민과의 상생’을 최우선 과제로 ▲부동산 시장 안정을 고려, 시장에 미치는 영향평가와 함께 ▲뉴딜사업 전담조직 및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주도 맞춤형 재생이 이루어지도록 특성화해나가고 ▲주민의 재정착률 재고 및 둥지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방지 등 지역공동체 상생방안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