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당 마을공방 개소.. 마을브랜드 상품화한다”
상태바
“송당 마을공방 개소.. 마을브랜드 상품화한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12.2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희범 제주시장, “주민 소득 창출과 공동체 복원 선도적인 사례”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에 마을공방이 만들어져 마을브랜드 상품화 나선다.

25일 제주시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마을공방 개소식이 지난 24일 오후3시 송당마을 공방 앞 광장에서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됐다고 밝혔다.

송당 마을공방은 지속 가능한 일자리확보와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취지로 2016년 5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동년 7월 공모사업에 선정된 마을공방이다.

이어 12월 추경예산에 국비, 도비 등 포함, 총 3억6천만 원의 사업비가 반영되어 당초 (구)보건진료소를 리모델링해 추진할 계획으로 있었으나 부지협소로 지난해 현 위치로 변경을 위해 행정안전부 승인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마을공방 건축물 신축공사를 발주, 지난 10월 31일 건축물이 준공되어, 이날 개소했다.

송당마을 공방은 앞으로 ▲송당마을 비자열매 등을 활용한 비자기름 생산▲ 비자열매를 활용한 푸드체험 프로그램▲ 비자나무를 활용한 공예체험프로그램 ▲당근, 메밀, 콩가루, 더덕, 동백기름 등 기존 생산제품 판매를 통해 지역의 마을공동체를 복원하는 지역단위 인프라를 조성,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기업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고희범 제주시장

이날 고희범 제주시장은 인사말에서 “송당리는 당근, 콩, 메밀 등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할 뿐 아니라 고유한 전통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중산간 마을로서, 마을공방을 통해 지역 특산물과 문화 자산을 활용한 주민 소득 창출과 공동체 복원의 선도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송당리의 특산품을 도내외에 널리 알리고 일자리 만들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마을공방으로 지속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