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잠 자는 맹꽁이 박물관서 만나요
상태바
겨울잠 자는 맹꽁이 박물관서 만나요
  • 김태홍
  • 승인 2023.10.10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박찬식)은 개구리 동면시기를 맞아 1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제주 근현대생활사 체험관 입구에서 ‘꼬맹이들의 친구, 맹꽁이를 만나다’ 테마 전시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는 5~8월에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에 물웅덩이에 알을 낳고, 가을이 되면 곧바로 동면에 들어가는 습성이 있다. 이에 따라 양서류의 출현 시기를 놓치면, 개구리의 실제 모습을 보는 게 쉽지 않다.

이번 전시에는 제주에 서식하는 양서류 7종에 대한 생물표본을 비롯해 맹꽁이 번식 과정과 양서류의 천적, 개구리와 제주어, 청개구리와 함께 하는 포토존, 개구리 스토리텔링 등이 소개된다.

전시 기획을 담당한 김완병 학예사는 “양서류가 모두 겨울잠을 자는 시기에 박물관에서 개구리의 습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맹꽁이들이 동면하는 동안, 제주의 습지가 훼손되거나 매립되지 않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민속자연사박물관 관계자는 “양서류는 물과 육지를 오가며 생명을 유지하는 동물로, 늘 사람과 함께 살아온 생물종이다”라면서 “맹꽁이의 울음소리를 들으면서 자연의 흐름을 예측해 온 선조들의 지혜를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테마 전시는 학예연구사들이 자료수집과 현장 조사연구 활동을 하면서 제주의 역사, 민속, 생태 분야의 주제를 발굴해 전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