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강풍‧한파 총력 대응으로 도민 불편 최소화..
상태바
대설‧강풍‧한파 총력 대응으로 도민 불편 최소화..
  • 김태홍
  • 승인 2023.12.2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23일 새벽까지 대설과 강풍, 한파 이어질 것 예보에 비상

제주특별자치도는 21~23일 제주 전 지역에 많은 눈과 강풍, 한파가 이어질 전망에 따라 도민 불편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분야별 대설대책을 면밀히 점검했다고 밝혔다.

제주지방기상청은 21일 현재 제주도 전 지역에 강풍특보 및 대설주의보, 일부 지역(중산간, 산지, 동부, 남부지역)에 대설특보가 발효됐으며 오는 23일 새벽까지 대설과 강풍,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예상적설량은 산지 20~40㎝(많은 곳 60㎝ 이상), 중산간·동부·남부지역 10~20㎝(많은 곳 30㎝ 이상), 해안(동부, 남부 제외) 5~10㎝로 21일 밤부터 22일 새벽 사이 가장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는 21일 오후 3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오영훈 지사 주재로 대설·강풍·한파 대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제주지방기상청의 기상 전망 설명과 실국별 대설대책 발표 순으로 진행됐으며, 회의에는 김성중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 및 행정시 부시장, 직속·유관기관장, 제주지방기상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해양경찰청과 연계해 현재 조업 중인 어선에 대한 특별관리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초‧중‧고등학생 등하교시간 조정 △의용소방대, 자율방재단, 비상근무자에 대한 지원체계 및 관리 강화 △제주공항 항공기 운행상황 수시 점검 △제설장비 점검 철저 △출퇴근시간대 교통상황 관리 등을 주문했다.

이어 “21일 밤부터 22일 새벽까지 기상상황이 좋지 않아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가 중요하다”면서 “도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는 21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에서 비상 2단계로 격상해 24시간 비상근무태세에 돌입했으며, 13개 협업부서를 비롯한 교육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한국전력공사, 해병대 9여단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도로열선·염수분사장치 등 자동제설 장치를 적시에 가동하고 인력 87명, 제설장비 34대, 제설제 250톤을 투입해 주요 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대대적인 제설작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행정시, 버스·택시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도로결빙 등으로 인해 버스 정상 운행 불가 시 우회노선 안내 등을 통해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농업용 비닐하우스 및 축사·수산시설, 농작물 등에 대한 폭설·강풍 피해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농작(시설)물 피해상황 발생 시 보고체계 유지 및 현장조사를 진행한다.

어선 및 여객선, 양식 분야 상습 피해지역 및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피해 상황 발생 시 2차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급복구를 추진한다.

폭설로 인한 제주공항 항공기 운항 중단 사태 발생 시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한 항공기 운항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공항 내 체류객 발생 시 매트, 모포, 생수 등 필수품 지원과 난방을 지원할 예정이다.

자치경찰단은 퇴근시간대에 근무자를 선제적으로 배치해 교통소통 확보 및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22일 대설 예보에 따라 비상 3단계에 준하는 인력 동원 및 비상근무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한파에 따른 상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에 대비해 긴급복구반 및 비상급수지원반을 꾸려 신속하게 대응하고, 상습 동파지역에 대한 보온 조치상태 및 동파 여부를 수시로 확인한다.

한파쉼터 470개소를 운영하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현장 방문과 안부전화 등 확인·관리체계 강화 및 노숙인 등 취약계층 및 주거취약가구에 대한 신속한 보호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