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평화인권헌장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 실시
상태바
제주도, ‘제주평화인권헌장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 실시
  • 김태홍
  • 승인 2024.04.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4·3에 깃든 정신을 계승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선도하기 위해 도민과 함께 제주평화인권헌장을 제정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이 13일 오후 2시 샬롬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헌장 제정과정에 도민이 직접 참여해 원탁토론을 진행하며 도민이 공감하고 도민 의견이 반영된 제주평화인권헌장을 제정하고자 도민참여단이 구성, 공개모집으로 지역·연령·성별 등을 고려해 총 100명이 선발됐다.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세대로 도민참여단이 구성됐다.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 4명과 청년 21명이 참여해 세대 간 가교 역할은 물론, 보다 다양한 시각을 아울러 균형 잡힌 헌장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4·3의 아픔을 겪고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인권과 평화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며 “그런 의미에서 제주평화인권헌장을 도입하기로 했고, 이를 도민이 스스로 작성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도민참여단의 지켜야 할 약속’을 담은 선서문을 낭독하며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토론에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특별교육 시간에는 헌장 제정의 의미와 필요성 및 인권과 평화 등에 대한 특별강연이 이어졌다.

도민참여단은 네 차례에 걸친 원탁토론을 통해 도민이 공감하고 바라는 헌장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며, 평화와 인권에 대한 제주사회의 인식을 높이고 더 나은 제주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제주도는 도민참여단의 헌장안을 바탕으로 제정위원회 심의 절차를 통해 헌장 초안을 만들어 도민 설명회 등 다양한 도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헌장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제주평화인권헌장이 제정되면 도민 각계각층이 실천을 다짐하는 제주평화인권헌장 선포식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평화인권헌장은 제주4·3이 지닌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계승해 인류 보편적인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제주의 미래가치로 확립하고 세계 속의 인권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도민 행동강령과 규범으로, 민선 8기 도지사 공약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