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감귤만이 살길이다"
상태바
"친환경 감귤만이 살길이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0.04.0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명관 예비후보 '감귤정책 대대적 손질 필요' 강조



"바쁜 공무원들을 동원해가며 간벌과 적과를 하는 구태는 개선되어야 한다. 앞으로는 친환경 감귤만이 살길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행정은 농가가 판로걱정 없이 비싸게 팔수 있는 체제를 만드는 정책을 펴야 한다"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은 감귤간벌이 아니라 생산농가가 고품질의 명품 감귤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판로 걱정하지 않고 비싸게 팔릴 수 있도록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주고, 국내외 시장에 마케팅 하는 것으로 감귤산업 정책을 대대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 감귤은 대학나무로 제주의 풍요를 상징했다며, 감귤조수입이 한때 제주지역 총생산액(GRDP)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제주의 생명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와서는 지역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로 떨어졌지만 감귤은 여전히 제주의 지주 산업이고 우리나라 전 국민이 매년 60만톤 씩 먹는 부동의 소비량 1위 국민과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귤도입 100주년을 앞둔 오늘의 상황에서, 제주 감귤산업은 대내외적인 위기를 맞고 있고, 감귤산업의 대전환의 기회를 만들지 못한다면 FTA 등 개방의 파고에 휩쓸려 사양 산업이 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현 예비후보는 21세기에 살고 있으면서도 감귤 관련 정책은 20세기에 머물러 있다며, 그 이유는 감귤이 제주도에서는 정치작물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감귤 농사를 짓는 농가에서부터 관련 산업 종사자까지 표가 많다며, 그렇기 때문에 행정주도형 감귤산업 정책 추진이 불가피했었다고 지적했다.

이번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 역시 감귤을 살리겠다는 이면에는 행정의 지원으로 감귤산업을 살리겠다는 방식이며, 이렇게 해서는 감귤산업을 살릴 수 있는 근본적인 처방이 될 수 없다고 역설했다.

현 후보는 감귤이 제주도에서 가장 경쟁력 높은 곳은 서귀포, 법환, 강정, 신예리 등 이며 그 이유는 적당한 일조량과 토양 조건이 좋기 때문이라며 이에 대해 제주도에서 일등지역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다른 지역은 다른 경쟁력 높은 작물로 전환해서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좌하면 당근, 성산, 표선은 월동 무, 대정 마늘, 애월 브로콜리, 한경 가을감자, 서귀포 명품감귤 식으로 마을별로 지역별로 시장에서 일류가 될 수 있는 지역을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리고 이제는 가격과 맛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재배한 농산물을 밥상에 올라가도록 농약과 비료가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은 청정농산물만이 살아남는 시대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