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잡.다양한 시정홍보,올바른 여론 돕는다 ”
상태바
“북잡.다양한 시정홍보,올바른 여론 돕는다 ”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3.0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공보실’ 무엇을 하나 들여다 보니..

“공보실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는 시정정책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도록 돕고, 여론동향을 수시로 조사·수렴해 시정정책에 반영하는 업무라고 보면 됩니다”
 

제주시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제주시  강진호 공보실장의 말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각 공공기관에는 공보과라는 부서가 있다.


‘공보’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공공의 목적으로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으로 정부 홍보를 지칭하는 용어다.


‘공보’라는 용어를 쓰는 곳은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조직뿐이다. 일반대중의 용어가 아닌 ‘행정용어’이기 때문이다.


제주시 공보실은 시정 전체 업무를 시민들에게 알리면서 숨김없는 공개행정으로 이어져 공무원들의 생각도 자연스럽게 바꾸는 으뜸 알림이 역할을 하고 있다.


공보실는 보도계와 공보계로 구분되어 있다.


보도계는 제주시 본청 및 읍면동 업무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업무를 도맡아 각 언론사 출입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곳.


보도계는 보도자료 수합 및 작성배포는 물론 각종 언론 대담자료 작성, 기자실 운영, 시정홍보사진, 비디오 촬영 및 게시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제주시민의 시정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시정정보 제공을 통한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으며, 폭 넓은 정보를 언론사에 제공, 시정관련 이해관계자의 시정정책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공보계는 시정홍보업무, 제주시 sns 등 온라인 시정홍보, 시정행사 연설문 작성 총괄, 인터넷(공고,고시등 도보관련)공고업무, 인터넷 시정뉴스 운영, 시정 홍보책자 발간업무, 지역알리미 및 공보 네트워크 운영, 시정홍보 디자인 업무, LED 전광판 시정홍보 운영, 시정주요일지 기록 및 행사문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이처럼 공보실은 각종 행사시에도 각 언론사 출입기사들에게 행사 관련 홍보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오상석 제주시 공보실 보도담당
오상석 보도담당은 “보도계는 제주시정 업무 전반에 대해 언론을 통해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시민들에게 소홀한 부분이 있겠지만 제주시 공직자들은 시민들을 위해 공복에 충실히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담당은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현장밀착 홍보, 믿음과 신뢰를 주는 소통하는 홍보, 미래발전을 견인하는 국제적 홍보와 공무원 홍보역량강화를 위해 글로벌홍보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강봉수 제주시 공보실 공보담당
강봉수 공보담당은 “공보계는 제주시정소식지를 통해 시정홍보 강화하고 있으며, 행복한 시민, 살고 싶은 제주시 실현을 위한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시정 홍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담당은 “공보계는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면서 시정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진호 제주시 공보실장
강진호 제주시 공보실장은 “공보실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는 시정정책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도록 돕고, 여론동향을 수시로 조사·수렴해 시정정책에 반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시정전반에 대한 시정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각 부서에서도 시민들에게 알리는 자료를 공보부서에 빨리 전달함으로서 우리 부서는 각 언론사 출입기자들에게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앞으로도 시정전반에 대한 정책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제주시 공보실에 대해 많이 이해하고 기억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