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기초질서 지키는 내가 소확행의 시작
상태바
(기고)기초질서 지키는 내가 소확행의 시작
  • 고지현
  • 승인 2018.11.2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지현 일도1동주민센터
고지현 일도1동주민센터

혁신(革新)의 어원이 ‘갓 벗겨낸 가죽 껍데기를 무두질하여 새롭게 만든 가죽’을 뜻하는 말이며, 사전적인 의미로는 ‘낡은 것을 바꾸거나 고쳐서 아주 새롭게 함’이라는 말은 짐짓 진부한 강조인 듯 하다.

소확행의 가치가 우리 삶 속에 중요한 의미로 자리잡고 있는 즈음이다.

이 시기에 행정의 혁신을 강조하며 기초질서 지키기의 실행을 다시 한번 외치는 것은 얼핏 새로울 것이 없는 것도 같다

하지만 기초질서는 우리들의 삶의 질과 직결된 생활 속 현안이다.

대문을 나가면 바로 도로고, 매 순간 움직일 때마다 교통이고, 매일매일 소비의 뒤안길에는 쓰레기가 남겨진다.

잘 알다시피 제주가 감당할 수 있는 교통·환경의 총량을 넘어섰을 때 가장 피해를 입는 사람은 주민이다.

갑작스럽게 커진 몸에 맞는 다양한 기초 인프라를 미리 예측하지 못하여 조금 늦었지만 채워나가는 것은 행정의 몫일 것이다.

나의 소확행이 중요한 권리인 만큼 내 이웃의 확실한 행복을 지켜줘야하는 것은 시민의 중요한 의무이다.

기본이라고 정의하면서 유치원에서부터 반복하여 되뇌이지만 실행하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생각해 보자.

잘 안되고 있다면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열 번, 백 번이라도 될 때 까지 다시 시작하는 것이 기본을 대하는 자세이다.

시민인 우리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또 한번의 시작이다.

누구 혼자만이 아니고 다함께 팔을 걷어부쳐 뿌리내릴 수 있는 생활 속 습관이 되도록 함께 노력할 일인 것 같다.

남이 보든 안 보든 기초질서를 지키는 나의 모습이 확실한 소확행의 실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