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홍합과 다른 수생 동물들, 중요한 해안 생태계 보호 제공.."생태계 엔지니어"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홍합과 다른 수생 동물들, 중요한 해안 생태계 보호 제공.."생태계 엔지니어"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3.13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ALE UNIVERSITY 홍합(Geukensia demissa)은 직간접적으로 서식지 건설 주도 ..중금속 흡수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홍합과 다른 수생 동물들은 중요한 해안 생태계 보호를 제공한다.

사진: 예일 탄소 억제 연구소 과학자들은 복잡한 습지 생태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지아주 사펠로 섬의 연구팀과 함께 일하고 있다. 제공: 콜린 포털

 

미국 해안 지역의 750,000에이커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연구는 연체동물이 생태계 공학자 역할을 하여 기후 변화에 직면한 염습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23년 3월8일 = ENN] 예일대 환경대학원의 탄소 억제 연구소가 이끄는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홍합과 같은 동물 유기체들은 종종 해안 생태계를 보호하고 건설하는 데 과소평가 되지만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해수면이 상승함에 따라, 해안 생태계는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하고 진화해야 한다," 라고 CC 연구소의 부국장이자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인 시네이드 크로티(Sinéad Crotty)가 말한다.

"이번 연구는 생태계 내에 사는 작고 해가 없는 동물들이 기후 변화 앞에서 해안 시스템이 지속되도록 돕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진: 시네이드 크로티는 대서양 갈빗살 홍합을 들고 있는데, 이 홍합은 습지 강착에 대한 동물의 영향을 측정하는 대규모 현장 실험에서 이동된 200,000마리 이상의 홍합 중 하나이다. 제공: 크리스틴 안젤리니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홍합(Geukensia demissa)은 직간접적으로 서식지 건설을 주도하고 다른 유기체에 대한 자원의 가용성을 제어하는 유기체인 "생태계 엔지니어"의 역할을 한다.

홍합은 수중 생태계에서 먹이를 주고 숨을 쉬면서 중금속을 흡수하고 해로운 진흙과 미립자를 걸러내 하천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수질 지표로 꼽힌다.

이들의 껍질은 곤충, 작은 물고기, 식물들에 서식지와 둥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가치 있는 특성 외에도, 홍합은 먹이를 주는 과정을 통해 습지 표면에 많은 양의 물질을 축적한다.

퇴적물의 이러한 기여는 모래, 흙 또는 진흙이 해변이나 강에서 육지로 밀려오는 자연적인 작용인 강착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습지가 자라도록 돕는다.

그 연구는 노스캐롤라이나의 케이프 피어에서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까지 150마일 이상 뻗어 있는 사우스 애틀랜틱 만으로 알려진 해안 지역을 따라 있는 미국의 750,000에이커의 광대한 소금 습지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게, 갯지렁이, 그리고 유령 새우를 포함한 다양한 동물군에 관한 연구를 조사했다. 최

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된 이 연구를 위한 현장 연구에는 남대서양 만의 홍합 범위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었다. 조지아 중부 해안에서 떨어진 사펠로 섬에서 더 자세한 현장 측정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생태계 내에 사는 작고 해가 없는 동물이 해안 시스템이 기후 변화에 직면하여 지속되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시네이드 크로티)

계절과 조석기에 걸쳐 측정한 것 외에도, 연구원들은 작은 지역 척도에서 전체 경관 척도에 이르기까지 강착에 대한 홍합의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된 세 가지 실험을 배치했다.

가장 큰 실험은 한 풍경에서 다른 풍경으로 손으로 20만 마리 이상의 홍합을 옮기고 3년에 걸쳐 습지 고도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크로티는 "우리는 실제로 홍합의 효과가 모델들이 예측한 것보다 훨씬 크고, 대규모의 풍경화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비슷한 경향이 게나 벌레와 같은 다른 동물 공학자들에게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저자들은 지적한다. 해수면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향후 모델링 및 생태계 관리에 생태계 엔지니어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연구 저자들은 말한다.

크로티는 "이 연구는 우리가 보호를 위해 특정 습지 지역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는지 생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홍합이 강착과 다른 생태계 기능을 촉진하는 데 불균형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는 홍합의 모든 관련 이점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홍합의 보호 또는 재배를 우선시해야 한다.“

이 연구의 공동 저자에는 플로리다 대학 지속 가능한 인프라 및 환경 학교의 토목 및 해안 공학과, 네덜란드 왕립 해양 연구소, 위트레흐트 대학 물리 지리학과의 연구원들이 포함되어 있다.

공동 저자인 네덜란드 왕립 해양 연구소의 수석 과학자인 티에르드 부마(Tjeerd J. Bouma)는 이번 연구가 소금 습지와 기후 변화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그는 "현재의 연구는 소금 늪과 같이 홍수 방어에 매우 가치가 있는 해안 생태계가 해수면 상승에 대처할 수 있는 메커니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라고 말한다.

 

다음은 ENN과 YALE UNIVERSIT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117-mussels-and-other-aquatic-animals-provide-critical-coastal-ecosystem-protections

 

https://environment.yale.edu/news/article/sea-levels-rise-mussels-provide-coastal-ecosystem-protection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