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특정 작물의 수분 매개자, 유럽 초원 나비의 급격한 감소..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특정 작물의 수분 매개자, 유럽 초원 나비의 급격한 감소..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5.29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K CENTRE FOR ECOLOGY & HYDROLOGY 영국 나비 80% 개체 수나 분포 면에서 감소,많은 종 멸종 위기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유럽 초원 나비의 급격한 감소

Photo: Heather Harris.

 

유럽 전역의 초원 나비들의 추세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는 그 수가 불과 10년 만에 3분의 1 이상 감소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비 보존 유럽과 영국 생태수문학 센터(UKCEH)가 주도하는 유럽 초원 나비 지표는 17종의 흔한 종의 추세를 종합한 것이다. 지난 20년 동안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이 서식지의 나비 수가 지난 10년 동안 36% 감소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럽 전역의 연구소에서 온 거의 70명의 과학자로 구성된 연구팀은 감소의 주된 요인은 농업의 심화라고 말한다.

여기에는 초원을 경작지로 전환하거나 나비가 번식하는 야생화를 줄이는 비료와 제초제의 대량 사용이 포함되어 있다. 농업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질소 오염 또한 기후 변화와 마찬가지로 증가하는 요인이며, 이는 일부 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고서의 추세는 1990년에서 2020년 사이에 자원봉사자가 제출한 550만 개의 기록을 기반으로 한다.

보고서의 수석 저자인 UKCEH의 생물학적 기록 센터장 데이비드 로이(David Roy)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지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대규모 곤충 데이터 세트인 유럽 전역에서 빠르게 확장되는 나비 모니터링 체계의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이 환상적인 시민 과학 계획은 수천 명의 숙련된 자원봉사자들에게 의존한다.

"이 데이터 세트는 중요한 수분 매개체로서의 나비의 상태를 이해하고 서식지의 질을 나타내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종의 추세는 2030년까지 생물 다양성 손실을 되돌리기 위한 EU 및 영국 목표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다.“

큰 파란 나비(라지 블루)는 지난 30년 동안 82% 감소한 유럽 전역에서 가장 큰 손실자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곳에서 멸종된 후 1970년대에 UKCEH와 자연 영국(Natural England)에 의해 영국에 성공적으로 재도입되었고, 보존 조치가 성공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월 나비는 유럽 전역에서 68% 감소했으며 영국에서도 질소 퇴적물이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면서 급격히 감소했다. 아도니스 블루 나비와 스몰 히스 나비도 60% 이상 감소했다.

유럽의 결과는 나비 보존, UKCEH 및 영국 조류학 트러스트가 제작한 최근 영국 나비 상태 보고서의 결과를 반영한다. 이것은 영국 나비의 80%가 개체 수나 분포 면에서 감소했으며 많은 종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음을 보여준다.

종의 감소는 야생 동물과 식량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나비는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생태계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해서 다른 곤충의 운세와 서식지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좋은 지표이다.

곤충은 새와 박쥐와 같은 다른 동물의 중요한 먹이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야생화와 특정 작물의 수분 매개자이기도 하다.

 

다음은 ENN과 UK CENTRE FOR ECOLOGY & HYDROLOG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610-sharp-decline-in-europe-s-grassland-butterflies

 

https://www.ceh.ac.uk/news-and-media/news/sharp-decline-europe-grassland-butterflie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