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인공위성을 통해 확인한 전 세계 호숫물 저장량의 광범위한 감소..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인공위성을 통해 확인한 전 세계 호숫물 저장량의 광범위한 감소..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5.30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COLORADO AT BOULDER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의 50% 이상 물을 잃고 있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인공위성을 통해 확인한 전 세계 호숫물 저장량의 광범위한 감소

기후 변화, 인간의 소비 및 침전물로 인한 감소

 

 

 

[2023년 5월23일 = ENN]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획기적인 새로운 평가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의 50% 이상이 물을 잃고 있다. 주요 원인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기후 온난화와 지속 불가능한 인간의 소비가 주요 원인이다.

그러나 수석 저자인 CIRES 방문 연구원이자 현재 버지니아 대학교의 기후 연구원인 팡팡 야오(Fangfang Yao)는 뉴스가 완전히 암울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호수의 물 저장 추세와 그 이유를 추적하는 이 새로운 방법을 통해 과학자들은 물 관리자들과 지역 사회에 중요한 물의 원천과 중요한 지역 생태계를 더 잘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일련의 위성과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세계 호숫물 저장 변동성의 추세와 동인에 대한 첫 번째 종합적인 평가이다," 라고 야오는 말했다.

"우리는 카스피해, 아랄해, 그리고 솔튼해와 같은 상징적인 호수에 대한 꽤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만약 세계적인 규모로 무언가를 말하고 싶다면, 호수의 수준과 부피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추정치가 필요하다.

“보울더 대학의 공학 교수이자 공동 저자이며, CIRES 연구원인 발라지 라자고팔란(Balaji Rajagopalan)이 말했다.

"이 새로운 방법을 통해 우리는 더 넓은 시야로 전 세계 호수 수위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논문을 위해 팀은 1992년에서 2020년 사이에 위성으로 캡처한 250,000개의 호수 지역 스냅샷을 사용하여 지구에서 가장 큰 호수 1,972개의 지역을 조사했다. 이들은 9개의 위성 고도계에서 수위를 수집하고 장기 수위를 사용하여 불확실성을 줄였다.

장기간의 수위 기록이 없는 호수의 경우 위성의 최신 기기로 최근에 측정한 수위 측정치를 사용했다. 최근 수위 측정과 장기 면적 측정을 결합하여 과학자들은 수십 년 전 호수의 부피를 재구성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전 세계 호수의 53%가 물 저장량이 감소했다. 저자는 이 손실을 미국에서 가장 큰 저수지인 17 미드호(Lake Meads)의 규모와 비교한다.

자연 호수의 추세를 설명하기 위해, 팀은 물 사용과 기후 모델링의 최근 발전을 활용했다. 기후 변화와 인간의 물 소비는 약 100개의 큰 호수에서 자연 호수의 양과 물 손실의 세계적인 순감소를 지배했다,

야오는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의 굿-에-자레 호수와 아르헨티나의 마르 치키타 호수의 건조와 같이 호수의 물 손실에 대한 인간과 기후 변화의 많은 영향이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세계의 건조한 지역과 습한 지역의 호수들은 모두 부피가 줄어들고 있다. 습한 열대 호수와 북극 호수의 손실은 이전에 이해되었던 것보다 더 광범위한 건조 추세를 나타낸다.

야오와 그의 동료들은 또한 저수지의 저장 동향을 평가했다. 그들은 지구의 큰 저수지의 거의 3분의 2가 상당한 물 손실을 경험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침전은 기존 저수지의 세계적인 저장 감소를 지배했다.“ 공동 저자이며, CIRES 연구원이자 보울더 대학의 공학 부교수인 벤 리브네(Ben Livneh)가 말했다. 1992년 이전에 채워졌던 오래된 저수지에서는 가뭄과 폭우가 내리는 해보다 침전물이 더 중요했다.

전 세계 호수의 대부분이 줄어들고 있지만, 24%는 물 저장량이 크게 증가했다. 성장하는 호수는 북아메리카의 티베트고원과 북부 대평원의 인구가 적은 지역과 양쯔강, 메콩강, 나일강 유역과 같은 새로운 저수지가 있는 지역에 있는 경향이 있다.

저자들은 세계 인구의 약 4분의 1인 20억 명이 건조한 호수의 분지에 거주하고 있다고 추정하며, 이는 인간의 소비, 기후 변화 및 침전물 영향을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에 통합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들의 연구는 가능한 해결책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리브네는 말했다. "만약 인간의 소비가 호숫물 저장량 감소의 큰 요인이라면, 우리는 대규모 감소를 줄이기 위해 적응하고 새로운 정책을 탐구할 수 있다.“

이는 팀이 연구한 호수 중 하나인 아르메니아의 세반 호수에서 일어났다. 세반 호수는 지난 20년 동안 물 저장량이 증가했으며, 저자는 2000년대 초부터 물 회수에 관한 보존법 시행과 관련이 있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COLORADO AT BOULDER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593-satellites-reveal-widespread-decline-in-global-lake-water-storage

 

https://cires.colorado.edu/news/satellites-reveal-widespread-decline-global-lake-water-storage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