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환경 고려 않는 환경부 규탄..준설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해석 우려"
상태바
"하천 환경 고려 않는 환경부 규탄..준설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해석 우려"
  • 김태홍
  • 승인 2023.10.1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하천기본계획 수립지침 개정안 비판

환경부가 '하천기본계획 수립지침' 개정안이 오히려 하천 공사 시 준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해석될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환경운동연합은 11일 성명을 통해 "9월 20일 환경부는 누리집을 통해 '하천기본계획 수립지침' 개정(안)(이하 수립지침 개정(안))을 공고했다"며 "변경된 수립지침 개정(안)에는 하천기본계획 설명회가 '환경영향평가법'의 주민설명회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고, 준설을 우선하는 내용이 담기는 등 윤석열 대통령이 지나치리만치 강조하는 근거없는 규제 혁파와 치수 능력 강화라는 신념이 그대로 담긴 듯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2018년 6월 '물관리기본법' 제정으로 통합물관리 체제를 시작, 이·치수 위주였던 그간의 물관리를 넘어 물환경과 수생태를 함께 고려하는 물관리 시대를 맞이 하기위해 노력했던 우리 사회의 노력이 무위로 돌아가는 듯한 작금의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정치가 아닌 원칙을 바탕으로 한 물관리 정책을 환경부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립지침 개정(안) 중 하천기본계획 설명회를 통해 '환경영향평가법' 제13조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대체 가능하게 하는 조항은 자칫 주민 의견 수렴절차를 형해화할 우려가 있다"며 "주민 의견 수렴에 대해 '환경영향평가법'은 한 절을 두어 규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과 절차 등을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을 통해 상세히 규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하천법'은 '하천법 시행령'에서 주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수준의 규정만이 있을 뿐이다. 이번 수립지침 개정(안)은 주민 의견 수렴에 대해 ‘법’과 ‘시행령’이라는 다른 층위의 내용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오류를 가지는 한편, 그 내용에 있어서도 개정 전보다 부실한 만큼 지역 주민의 민주적인 물관리와 이용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성명은 "하도정비에서 준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변경하는 수립지침 개정(안)은 하천의 자연성을 최대한 유지하고 수생태를 보전한다는 수립지침 내 다른 내용과도 상충한다"며 "준설은 수생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준설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구간에 최소한의 조치로써 시행되어야 함이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수립지침 개정(안)의 내용은 준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해석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윤석열 대통령이 '치수 1번은 하천 준설'이라고 주장한 것과 달리 준설은 치수의 가장 상책도 아닐 뿐더러, 유럽 등지에서는 유역의 자연성과 지속가능한 치수 대책을 위해 하천의 깊이가 아닌 폭을 넓히는 홍수터 조성 등의 정책이 적극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부는 수립지침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겠다고 했으나, 시민사회의 이 같은 의견은 묵살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에서도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공개적으로 의견을 수렴받겠다고 했으나, 변경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는 환경운동연합이 제출한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으며, 어떠한 과정과 논의를 거쳐 제출한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일말의 설명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대한 변경 절차는 어떠한 법적 근거도 없이 이루어졌으며 그 내용에 있어서도 계획의 비전과 목표, 전략 등 전체 구성을 무시한 임의적 용어 변경과 삭제로 큰 비판을 받았음에도 결국 강행됐다"며 "이번  수립지침 개정(안)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형식적인 의견수렴 절차에 그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성명은 "우리 사회가 환경부로 물관리를 일원화하고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이라는 비전을 채택한 것은 이수와 치수에 집중해 발생한 하천 개발의 악영향을 반성하고 하천 환경을 회복하기 위함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간 중심'의 정책으로 우리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지난 물관리 정책의 변화는 인간 중심적 발전을 넘어 환경을 고려하고 지구적 환경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 속에서 발전해 왔다"며 "윤석열 정부의 환경부는 지난 시대 물관리의 과오를 답습하는 것이 아닌, 생태적 지탱가능성의 관점에서 재해 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