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전형적인 뒷북행정 ‘극치’”
상태바
“제주시, 전형적인 뒷북행정 ‘극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10.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보 의원, ‘동복리 전지훈련장 건립 부결로 주민들 반발’

김영보 의원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인근에 전지훈련센터 건립 심의 과정에서 부결돼 전형적인 ‘뒷북행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 더불어민주당)는 26일 제주시 사회복지위생국, 안전교통국 상대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영보 의원(새누리당)은“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인근에 전지훈련센터 심의 과정에서 부결된 것은 행정에서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봉개매립장이 하루 매립 처리능력이 110톤인데 제주시 1일 쓰레기 발생량은 149톤이라며, 매일 40톤이 적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일 40톤이 적치되면 연간 15톤 트럭으로 1천대분”이라면서 “특히 제주시는 건축 붐으로 건축폐기물과 해양쓰레기가 넘쳐나고 있는데,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 전까지 어떻게 할 것이냐”고 말했다.

이에 고경실 제주시장은 “그래서 시민들에게 쓰레기 감량을 호소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쓰레기 처리가 문제되고 있어 동복리 주민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했는데 전지훈련센터 심의 과정에서 부결돼 행정에서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민들은 분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사업비 39억 원을 들여 동복리 산 56번지 일대 7만7070㎡에 축구장 2곳과 야구장 1곳, 사무실, 공원 등을 갖춘 전지훈련센터 실시계획을 최근 마무리하고 내년 말 준공하기로 했다.이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한 동복리에 전지훈련센터를 건립, 동부지역 스포츠메카로 육성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제주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는 동복리 소각장 옆에 전지훈련센터를 건립하면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다며 심의에서 부결 처리했다.

위원회는 동복리 소각장을 혐오시설로 인정해버린 것이다.시는 연말까지 대체 부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사업비 39억 원 전액을 도에 반납하게 됐다.

이에 김 의원은 “자원순환센터 소각장 굴뚝에는 타워시설을 갖춰 전망대와 레스토랑이 들어서고, 주변에 수영장과 온천시설이 조성되면 전지훈련센터 유치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인데 도시계획위원회와 행정이 여전히 소각장을 쓰레기 처리장이라고 인식하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는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면서 “동복리 주민들은 제주도민들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자원순환센터를 유치했는데 전지훈련장 부결로 분노와 허탈에 빠지고 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전지훈련장 부결로 지침 상 도시계획위원회 결정은 번복할 수 없는데, 재심의 요청도 할 수 없어서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고 시장은 “제주시가 불참이었다. 인근 부지에 물색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도시계획위원회에 순환자원센터가 혐오시설이 아니라는 것을 적극 설득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행정에서는 자원순환센터가 친환경적으로 조성된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는데 이번 전지훈련장 심의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인데 제주시가 불찰이었다고 인정하면서 인근에 재유치를 하겠다고 밝혀 이는 전형적인 뒷북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